팬앤스타

세계를 사로잡은 K-컬처 한눈에…‘천안 K-컬처박람회' 22일 개막

  • 전국 | 2024-05-20 14:25

22~26일 5일간 천안독립기념관서 개최
뷰티·푸드·웹툰 전시관과 한글존, K-POP 월드 오디션, 산업컨퍼런스 등


천안 K-컬처 박람회 현장 배치도. /천안시
천안 K-컬처 박람회 현장 배치도. /천안시

[더팩트ㅣ천안=이영호 기자] 충남 천안시는 한류문화엑스포인 ‘2024 천안 K-컬처 박람회’가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독립기념관에서 열린다고 20일 밝혔다.

‘2024 천안 K-컬처 박람회’는 세계인이 인정하는 K-컬처를 민족의 성지 독립기념관과 연계한 글로벌 축제로 K-컬처의 역사와 미래가치를 아우르는 전시·공연·체험·산업포럼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인다.

올해는 산업박람회로서의 도약을 위해 ‘글로벌 K-컬처, 세계를 물들이다’를 주제로 공연 보다는 전시 위주의 콘텐츠를 기획했다.

주제·뷰티·푸드·웹툰 등 분야별 전시관과 한글존을 조성해 K-컬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전시하고 산업컨퍼런스와 K-팝 월드 오디션, SBS 두시탈출 컬투쇼 슈퍼콘서트 등 공연프로그램, 체험·먹거리 상설행사로 구성된다.

박람회 첫날인 22일에는 분야별 전시관 개장식을 비롯한 블랙이글스 에어쇼, 개막식과 인기가수 오마이걸, god, 백지영, 멜로망스 등의 축하공연과 1000여 대의 드론·불꽃쇼가 이어진다.

천안K-컬처박람회 현장 리플렛. /천안시
천안K-컬처박람회 현장 리플렛. /천안시

특히 첫날 푸드 전시관에서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수출상담 부스를 운영해 지역 기업과 이미지를 제고하고 해외 파트너 발굴 등 다양한 판로 개척을 지원할 계획이다.

23일에는 ‘K-팝 월드오디션’ 국내부 본선을 시작으로 옥주현 등 국내 정상급 뮤지컬 배우들이 출연하는 ‘K-뮤지컬 콘서트’와 전통부터 현대적 감각을 엿볼 수 있는 ‘K-해리티지 한복패션쇼’ 등이 펼쳐진다.

24일에는 임진모 음악평론가의 해설과 함께 다이나믹듀오, 주시크 등 인기가수의 공연을 통해 K-팝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K-팝 콘서트 인 더 월드’와 ‘지역트롯열전’, ‘K-팝 월드오디션’ 해외부 본선 등을 선보인다.

25일에는 김태균(MC), 산다라박(스페셜 MC), 로이킴, 바다 등이 출연하는 ‘두시탈출 컬투쇼 슈퍼콘서트’와 ‘천안청년 예술인페스타’, ‘K-팝 월드오디션’ 결선 등이 운영된다.

마지막날인 26일에는 K-컬처 박람회 홍보대사인 구잘 투르수노바를 비롯해 알베르토 몬디, 럭키 등 외국인 방송인의 시각으로 K-컬처에 대해 이야기하는 ‘K-컬처 비정상회담’과 ‘천안외국인문화축제’, 어린이 뮤지컬 ‘신비아파트 싱어롱쇼’, 폐막식 등이 열린다.

박람회 기간 동안 웹툰 전시관에서는 툰토이 체험 등을 할 수 있으며 ‘뷰티 전시관’에서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뷰티인플루언서의 뷰티쇼와 아이돌 메이크업 시연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천안K-컬처박람회 셔틀버스안내문. /천안시
천안K-컬처박람회 셔틀버스안내문. /천안시

주제 전시관에서는 겨레의탑 미디어파사드를 비롯한 미디어폴 등 최첨단 기술을 결합한 작품을 선보이며 ‘푸드 전시관’에서는 농심, 빙그레, 림스치킨 등 16개 기업이 참여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K-푸드의 변천사를 둘러보고 시식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K-컬처의 출발점인 한글을 집중 조명한 ‘한글존’은 한글의 정의부터 우수성, 과학성과 한글창제의 원리, 세계 속의 한글 등 한류문화 속 한글의 쓰임새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아기상어, 핑크퐁, 베베핀 등 K-캐릭터 IP 산업의 대표주자 더핑크퐁컴퍼니와 ‘K-키즈존’을 운영하며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웹툰과 한류·신한류를 주제로 독립기념관 겨레누리관 컨벤션홀에서 ‘K-컬처 산업컨퍼런스’를 선보인다.

이밖에 천안문화도시페스타, 천안시립예술단 기획공연, 지역예술인 공연과 랜덤플레이 댄스·거리 노래방을 즐길 수 있는 ‘챌린지존’, 지역 대학이 참여하는 ‘유니브존’, ‘K-전통문화체험존’ 등이 운영된다.

방문객 편의를 위해 무료 셔틀버스와 시외버스 노선을 증설하고 지역음식점과 푸드트럭 등 20개소가 참여하는 ‘푸드존’ 인근에는 900명이 동시에 취식 가능한 쉼터도 준비했다.

‘2024 천안 K-컬처박람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누리소통망과 누리집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2024 천안 K-컬처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국내외 방문객을 맞이할 준비를 끝냈다"며 "이번 박람회가 한국 문화의 역동성을 보여주는 것만이 아니라 글로벌 문화 외교의 플랫폼이자 길을 제시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는 20일 관련부서, 유관기관과 함께 ‘2024 천안 K-컬처 박람회’ 개최에 앞서 독립기념관에서 시설 배치 현황, 안전관리 대책 등을 중심으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