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 155개 중 69개 완료, 목표달성·주민소통·웹소통·일치 모두 우수
조용익 시장 "시민과의 약속 차질 없이 이행할 것"
[더팩트|부천=김동선 기자] 경기 부천시는 10일 민선8기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SA를 받으며 공약 실천 의지와 실행력을 높이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2022년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지방선거 분야에서 최우수상 수상, 지난해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SA등급 선정에 이어 3년 연속 공약 관련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특히 44.5%의 공약이행 완료율과 주민소통 등의 항목에서 좋은 평가를 얻었다. 경기도 내 SA등급을 받은 지자체는 부천시 포함 13곳이다.
‘기초단체장 공약실천 계획서 및 공약이행 정보공개 평가’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매년 전국 226개 시·군·구의 선거공약 실효성과 실천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시행하는 평가다.
올해는 △공약이행완료 분야 △2023년 목표달성 분야 △주민소통 분야 △웹소통 △일치도 등 평가항목에 따른 세부지표별로 평가하고 이를 총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평가를 진행했다. 부천시는 5개 항목 모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SA(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앞서 시는 민선8기 출범과 함께 경제·교통·보육 및 교육 등 10대 분야에서 98개, 원미·소사·오정권역 3개 생활권별 57개 등 모두 155개 공약을 추진해왔다. 이 중 △서해선(대곡-소사) 완공 및 부천 구간 우선 개통 △광역동 폐지·일반동 전환 △웹툰융합센터 건립 등 17개의 굵직한 사업들을 발 빠르게 종료하며 시의 발전과 변화의 기반을 다졌다.
시는 공약 중 52개는 이미 완료했지만, 추가 목표를 세우고 계속 추진하고 있다.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부천페이 활성화 △어르신 주치의 등 스마트경로당 활성화 △학교 운동장 및 체육관·공공기관 개방 △임산부 병원 이용 시 콜택시 지원 △365일 시간제 보육 △시장 환경정비 및 공영주차장 확충 등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 밀착형 사업이 대다수다. 나머지 86개 공약도 현재 순조롭게 정상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조용익 시장은 "재작년에 이어 3년 연속 공약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게 돼 기쁘다"면서 "시민들과 약속한 민선8기 공약을 차질 없이 추진해 부천의 변화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vv8300@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