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시흥시 "5월에는 도서관에서 만나요"

  • 전국 | 2024-05-09 13:04

중앙·정왕어린이·대야·장곡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운영

지난 4월 15일 열린 ‘2024 도서관 발전 토론회’ 모습/시흥시
지난 4월 15일 열린 ‘2024 도서관 발전 토론회’ 모습/시흥시

[더팩트|시흥=김동선 기자] 경기 시흥시는 오는 가족의 달인 5월을 맞아 중앙도서관 등에서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시민들의 참여를 바라고 있다.

9일 시에 따르면 △시흥시중앙도서관은 ‘우리 동네 초대석’을 확대 운영하고 △정왕어린이도서관은 ‘도서관으로 소풍’ 프로그램을 △대야도서관은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 △장곡도서관은 ‘그림책 놀이 활동가 양성 과정’을 각각 운영한다.

◇ 시흥시중앙도서관 "동네 서점에서 동네 작가 만나요"

우리동네 초대석 홍보문/시흥시중앙도서관
우리동네 초대석 홍보문/시흥시중앙도서관

우선 시흥시중앙도서관은 지역 서점과 지역작가를 연계해 지역사회에 책 읽는 분위기를 활성화하고자 ‘우리 동네 초대석’을 운영한다. 지역 서점 활성화와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하고, 지역작가 활동처를 발굴하는 것이다.

4월에는 지역 서점 ‘백투더북샵’에서 초대석을 진행했으며, 이달에는 책방내심(목감동), 섬마을책방(장곡동)에서 동네 작가와의 만남이 준비된다.

△윤채원의 ‘독립출판, 나도 할 수 있다! A to Z’(22일 오후 8시) △엄혜령의 ‘세상에서 하나뿐인 내 이야기’(25일 오후 3시)가 예정돼 있다. 두 작가는 독립출판 경험과 출판사 운영 비결을 생생하게 들려줄 예정이다.

아늑한 서점 공간에서 펼쳐지는 색다른 만남에 참여하고 싶다면 시흥시도서관 누리집의 문화행사를 참고해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중앙도서관 자료봉사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 정왕어린이도서관, "도서관으로 책 소풍 가자"

북스타트 주간 행사 안내문/정왕어린이도서관
북스타트 주간 행사 안내문/정왕어린이도서관

정왕어린이도서관에서는 18일부터 24일까지 ‘북 스타트 주간’을 맞아 영유아와 양육자를 위해 다양한 문화행사를 선보인다.

북 스타트는 아기에게 그림책이 든 가방을 선물하며, 그림책을 통해 아기와 부모가 풍요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인간적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지역사회 문화운동이다. 시는 정왕어린이·배곧·소래빛·능곡·목감도서관에서 그림책 꾸러미를 배부하고 있다.

올해 북스타트 주간은 책읽는사회문화재단과 북스타트코리아가 주최하며, ‘도서관으로 책 소풍 가요!’라는 슬로건과 ‘집’을 주제로 진행한다.

△22일 부모 교육 특강 ‘그림책 작가가 들려주는 우리 아이 육아’(황진희 작가·그림책테라피연구소장 진행) △21일 체험프로그램 ‘우리 집에 놀러오세요’(북스타트 자원활동가 진행) △18일~23일 ‘집’ 주제 북 큐레이션 및 북스타트 굿즈존이 운영될 예정이다.

부모 교육 특강과 체험 프로그램은 시흥시도서관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하거나, 정왕어린이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 대야도서관,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 운영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안내문/대야도서관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안내문/대야도서관

대야도서관은 오는 13일부터 매주 월요일 총 15회차에 걸쳐 시흥시청소년수련관 방과 후 아카데미에 참여하고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2024년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 사업을 운영한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주최하고 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 사업은 지식정보 취약계층 어린이들이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하고, 정보·문화 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마련된 사업이다. 대야도서관은 2023년에 해당 사업에 선정돼 2년 연속 지원받고 있다.

대야도서관은 참여 학생들에게 도서관 이용 수업, 사서와 함께하는 책 읽기 수업 및 독후활동 전문 강사의 인문학 독서프로그램 ‘우리 같이 가치, 서(書)로서로’ 등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해 독서와 도서관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계획이다.

◇ 장곡도서관, ‘그림책 놀이 활동가 양성 과정’ 참가자 15명 모집

그림책 놀이 활동가 양성 과정 안내문/장곡도서관
그림책 놀이 활동가 양성 과정 안내문/장곡도서관

장곡도서관은 오는 22일부터 8월 7일까지 총 12회에 걸쳐 매주 수요일에 시민 15명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 방법을 익히고 배우는 ‘그림책 놀이 활동가 양성 과정’을 운영한다.

이 과정은 △좋은 그림책 선택 요령 △교구를 활용한 그림책 놀이 △손 유희 및 발성법 △막대 인형 제작 및 구연 등의 수업으로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자녀들을 위한 독서지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도서관 등 지역사회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그림책 놀이 및 책 읽어주기 등 다양한 자원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과정 신청은 10일부터 시흥시도서관 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기타 문의 사항은 장곡도서관으로 전화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