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정읍시, 농민 공익수당 신청 접수…5월 31일까지

  • 전국 | 2024-03-22 10:42

농지 1000㎡ 이상 경작 농가 및 양봉 농가 대상…9월 중 지급

전북 정읍시는 ‘농민 공익수당’을 5월 31일까지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받는다. / 정읍시농업기술센터
전북 정읍시는 ‘농민 공익수당’을 5월 31일까지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받는다. / 정읍시농업기술센터

[더팩트 | 정읍 = 곽시형 기자] 전북 정읍시가 ‘농민 공익수당’을 5월 31일까지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받는다고 22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2021년 12월 31일 이전부터 농·어업 경영체를 등록해 2년 이상 정읍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농민으로, 작물재배업자는 농지 1000㎡ 이상을 경작해야 한다.

양봉 농가는 2023년 12월 31일까지 양봉 농가로, 꿀벌(토종꿀벌 10군, 서양종 30군, 혼합 30군 이상)을 사육하는 사람이다. 다만, 농어업 외 소득금액 3700만 원 이상, 지난해 각종 보조금 부정수급, 농지·산지· 양봉산업·수산업 위반에 따른 처분 이력, 농업부산물·폐농자재 불법소각으로 행정처분을 받은 자, 지급 대상자와 함께 거주하면서 세대분리한 경우 등은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경영주 외 농업인이 신청하는 경우 경영주가 지급 대상자 요건을 모두 충족하지 못하면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농가는 신청·접수 기간 내에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갖추어 마을 이·통장이나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 제출해야 한다. 도시지역 거주자는 농업이 주업임을 증명할 수 있는 추가 서류가 필요하다.

향후 신청 접수가 마감되면 신청자에 대한 자격요건 충족 여부를 확인한 후 지급 대상자를 확정하고, 9월 중 정읍사랑상품권 60만 원을 지급(충전)할 예정이다.

이용관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민 공익수당은 농업의 공익적 기능 유지와 소득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농업인과 함께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