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문화재단, ‘부천마을미디어’ 사업 참여자 모집
생활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 상반기 신청 접수
[더팩트|부천=김동선 기자] 경기 부천시 부천문화재단은 ‘부천마을미디어’ 사업 참여자를 모집하며, 생활미디어 교육도 상반기 신청을 받는다고 18일 밝혔다.
◇부천마을미디어 사업 참여자 모집
부천문화재단은 오는 4월 3일까지 ‘부천마을미디어’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부천마을미디어’는 주민이 직접 동네 소식을 전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라디오와 영상 등의 미디어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자격은 부천시 거주 또는 소재 학교 재학생, 직장 재직하는 개인 또는 단체이다. 모집 분야는 3개로 △최대 12회 미디어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형’ △마을미디어 제작 활동을 집중하여 지원하는 ‘제작형’ △단편 다큐멘터리 기획개발을 지원하는 ‘사회참여형’이다.
‘교육형’은 부천시민미디어센터, 부천아트벙커B39, 부천시립도서관 등에서 5~11월에 진행되며 각 교육처 당 최대 10명 이내로 3월 18일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제작형’은 선정 단체당 최대 10개 콘텐츠의 제작 지원금을 지급하며, 전문 제작 공간과 장비를 대여해준다.
‘사회참여형’ 부문은 올해 신설됐다. 지역문제, 계층 간의 갈등, 소외된 목소리 등을 담은 단편 다큐멘터리 제작을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부천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 접수는 ‘문화도시 부천 온라인 플랫폼’인 ‘도시플랫폼B’에서 제출하면 된다.
◇부천시민미디어센터 생활미디어 교육 상반기 신청 접수
부천문화재단은 또 부천시민미디어센터에서 진행하는 올 상반기 생활미디어 교육과정에 참여할 시민을 모집하고 있다.
생활미디어 교육은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로 자유롭게 표현하고 미디어 활용 기술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미디어 교육은 △1인 미디어 △영상기술 △제작 △사진 등 4가지 분야에서 모집한다.
‘1인 미디어’ 과정은 하루 만에 마스터할 수 있는 단기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교육한다.
‘영상기술 과정’은 어도비 프리미어프로, 어도비 에프터이팩트 등 영상 활용 기초뿐만 아니라 초보자를 위한 영상 장비 살펴보기 특강도 있다.
이 밖에도 교육과정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홍보할 수 있는 ‘부천시니어멘토스쿨’ 11기 영상 제작 과정과 이론과 기술을 배워 부천의 풍경을 담아 아카이빙하는 ‘부천사진관’ 과정도 참여할 수 있다.
교육 인원은 선착순 모집이며, 20세 이상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부천시민미디어센터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복사골문화센터 6층 시민미디어센터에서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교육 일정과 수강료는 교육 분야 별로 다르며, 문의는 시민미디어센터(☎032-320-6406)와 전자우편(jeeandmi@bcf.or.kr)으로 할 수 있다.
vv8300@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