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국내 첫 국가 안티드론 훈련장 '고성군' 지정

  • 전국 | 2024-03-14 10:25

장비 시험 등 진행, 드론 테러 위협 대응

고성군청 전경/고성군
고성군청 전경/고성군

[더팩트ㅣ고성=이경구 기자]경남 고성군은 고성 드론개발시험센터가 국내 최초 ‘국가 안티드론 훈련장‘으로 지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안티드론은 테러, 범죄, 사생활 침해 등 불법 드론을 무력화하는 장비를 가리킨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 국가정보원은 드론 위협에 대한 국가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 안티드론 훈련장 지정·운영 및 사용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는 국가 드론 인프라 2곳인 경남도 고성 드론개발시험센터와 의성 드론비행시험센터를 '국가 안티드론 훈련장'으로 지정해 훈련장에서 안티드론 장비를 시험하고 성능 검증이 안전하고 원활하게 실시될 수 있도록 부처 간의 협력 사항을 담았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훈련장 운영을, 과학기술통신부는 성능 검증과 관련된 전파 관리를, 국가정보원은 훈련 수요 발굴 및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고성 드론개발시험센터는 동해면 내곡리 소재 ‘무인기 종합 타운’ 내에 위치하고 있다. 주요 시설로는 드론 구성품 및 조립체 성능 검증 공간, 드론 비행장 등이 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2022년 9월 ‘무인기 종합 타운’을 투자 선도지구로 지정하였으며 이미 구축된 드론 비행장 등과 연계해 연구개발, 제작, 시험비행 등 모든 단계가 집적된 산업단지를 조성한다.

이상근 군수는 "국가 안티드론 훈련장 지정으로 고성이 필수시설인 드론 전용 비행 시험장과 통합시험센터를 선점하면서 모든 드론 기업이 찾을 수밖에 없게 되었다"며 "무인기 통합시험센터 운용이 본격화되면 드론 관련 기업과 기관을 고성으로 집적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