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대전시, 이종수미술관 기획디자인 발표회 개최

  • 전국 | 2024-01-26 17:42

국내 최초 공공건축가 3명과 ‘先 디자인, 後 사업계획’ 방식 진행

이종수 미술관 기획디자인 발표회 / 대전시
이종수 미술관 기획디자인 발표회 / 대전시

[더팩트 | 대전=최영규 기자] 대전시는 공공건축물 혁신을 위해 도입한 선 디자인 후 사업계획 첫 이행 절차로 26일 이종수 미술관 기획디자인 발표회를 개최했다.

기획디자인 방식은 사업 초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구상을 위해 역량 있는 건축가를 우선 초청해 디자인을 결정하고, 향후 기본계획 수립과 예산을 확보해 명품 건축물을 건립하는 방식이다.

시 공공건축가 49명 가운데 3명을 선발해 지난 2개월 동안 기획디자인을 진행해 왔다.

3명의 공공건축가는 오숙경 에이엔오건축사사무소 대표, 전재영 ㈜건축사사무소오브 소장, 조한묵 YEHA 대표다.

오숙경 대표는 ‘회귀(回歸)의 언덕’을 주제로 이종수 작가의 대표작인 겨울열매의 비율을 고려해 항아리 내부와 같은 질박한 공간을 구현해 냈다.

전재영 소장은 ‘흙으로부터 그리고 땅으로부터’를 화두로 삼았고, 도시와 공원으로 열린 개방적이고 입체적인 공간구성을 통해 누구나 쉽게 방문해 전시공간과 개방형 수장고를 순례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조한묵 대표는 자연에 순응하고 그 섭리에 다가서려 했던 이종수 작가의 도예 세계를 ‘고뇌의 흔적’으로 담아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공공시설물을 만드는 행위는 곧 도시의 역사이자 도시의 경쟁력이 된다"며 "기획디자인 방식을 통해 대전만의 랜드마크 문화시설 건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andrei7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