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억 사업비 지자체 부담은 숙제...2028년 본선 구간과 동시 개통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정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 천안 연장을 공식화하자 천안시가 환영의 뜻과 함께 타 지자체와 긴밀한 협조로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다짐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26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GTX-C 노선 천안 연장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GTX-C 노선 연장은 기존 경부선의 여유 용량을 활용해 본선 종착점인 수원부터 천안역까지 55km를 설계속도 시속 180km로 운행하는 전철로, 대규모 토목공사가 없어 사업비 대비 효과가 매우 크다는 장점이 있다.
시는 그동안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이던 2022년 1월, GTX 공약 발표 당시 ‘C’ 노선의 천안 연장 약속을 시작으로 국토부 장관 건의, 자문위원 위촉, 토론회 개최, 타당성 용역 추진 등을 추진한 끝에 정부의 공식발표를 이끌어 냈다.
GTX-C 노선이 천안까지 연장되면 수도권과 서울의 주요 지점을 50분 내외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또 수도권으로 출퇴근하는 시민의 일상에도 많은 편의 증진은 물론 원도심 재개발 촉진 등 지역 경제에도 큰 활력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GTX-C 노선 천안 연장이 확정 발표됨에 따라 올해 하반기 건설에 대한 협약을 연장구간 지자체와 국토부, 국가철도공단과 협약 체결 후 2028년 본선 구간과 동시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1500억 원에 이르는 공사비의 지자체 부담은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이번 발표는 공사비의 지자체 부담을 전제로 이뤄진 것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지자체가 부담해야 하는 것이 맞다"라며 "재원마련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 중으로 연장이 확정된 타 지자체는 물론 총선 이후 국회의원 당선자들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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