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조용익 시장 “새부천 만들겠다”…부천시 3개구청 시대 출범

  • 전국 | 2024-01-03 01:08

1월 2일 원미·소사·오정구청 개청식 갖고 일제히 업무 시작

원미구청 개청 현판 제막식 모습/부천시
원미구청 개청 현판 제막식 모습/부천시
조용익 부천시장이 원미구청 개청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부천시
조용익 부천시장이 원미구청 개청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부천시

[더팩트|부천=김동선 기자] 부천시가 3개 구청이 신설되면서 ‘80만 대도시’에 걸맞은 도시 위상을 회복하게 됐다.

시는 2일 원미·소사·오정구청 개청식 순차적으로 개최하고 새로운 체제로 업무를 일제히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청식에서는 조용익 부천시장과 국회의원·도·시의원, 관내 유관기관장, 주민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들이 염원해 온 3개 구청 37개 동 행정복지센터의 개청을 축하하고, 시의 미래 발전을 다짐했다.

시는 광역동 체제에서의 접근성 저하 등에 따른 불편으로 구청 설치 및 일반동 전환을 바라는 시민들의 요청에 따라 2022년 9월 일반동 전환 태스크포스(TF, 전담조직)를 구성하고, 실무작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그 결과 지난해 5월 19일 행정안전부로부터 3개 구 설치를 승인받았다.

이번 행정체제 개편을 통해 시민 편의 및 행정사무를 개선하고, 스마트 복지·안전 기능을 한층 두텁게 갖춰 현장성·실용성 높은 행정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다.

부천시에 3개 구, 37개 일반동이 신설되며 청사는 구 폐지 시점 위치 그대로의 건물을 사용하고, 동 청사 명칭은 ‘○○동 행정복지센터’로 통일된다.

신설되는 구와 동은 ▲원미구 : 심곡1동, 심곡2동, 심곡3동, 원미1동, 원미2동, 소사동, 역곡1동, 역곡2동, 춘의동, 도당동, 약대동, 중동, 중1동, 중2동, 중3동, 중4동, 상동, 상1동, 상2동, 상3동, ▲소사구 : 심곡본1동, 심곡본동, 소사본동, 소사본1동, 범박동, 옥길동, 괴안동, 역곡3동, 송내1동, 송내2동, ▲오정구 : 성곡동, 원종1동, 원종2동, 고강본동, 고강1동, 오정동, 신흥동 등이다

하지만 주소에 ‘○○구’ 명칭이 표기되나, 우편번호는 변동이 없고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허가증, 신고필증은 재발급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시민들은 "부천시가 원미·소사·오정구 설치를 통해 인구 80만 대도시로서의 위상을 회복하게 되어 기쁘다. 특히 37개 일반동이 가까이 있어서 편리하고 든든하다"며 "더 살기 좋은 도시가 되도록 힘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용익 시장은 "이번 행정개편은 시민들에게 더 가까운 곳에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급변하는 사회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부천을 만들기 위함"이라며 "불편을 덜고 복지와 안전은 더해서 시민의 행복을 높이는 새로운 부천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천시청 전경/부천시
부천시청 전경/부천시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