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1억 달러 시대 개척…시장에 맞는 상품 개발 높게 평가
고흥군은 21일 전남도 주관으로 올해 처음 시행된 2023년 전남도 농수산식품 수출 우수 시·군 경진대회에서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고흥군
[더팩트 l 고흥=오중일 기자] 고흥군은 21일 전남도 주관으로 올해 처음 시행된 2023년 전남도 농수산식품 수출 우수 시·군 경진대회에서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고흥군은 적극적인 해외 새로운 시장 개척을 통해 체코 등 동유럽 시장 진출과 프랑스 유통시장 공략 추진, 중국 판촉 행사 등 고흥유자·고흥김의 수출 전략 품목화 및 세계화 노력을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미국, 중국, 유럽 현지 신규 시장을 개척해 올 한해 총 9건, 5500만 달러의 수출협약을 이끌어 내는 등 고흥 농수산물의 세계화를 위한 판로개척에 온 힘을 다했다. 이러한 해외 수출 판로개척 성과에 힘입어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누적 수출액 9500만 달러을 달성했다.
공영민 고흥군수는 "생산은 농민이 판로는 행정이 한다는 생각으로 해외에 고흥 농수산물을 알리기 위해 노력 해온 점이 높게 평가받은 것 같다"며 "오늘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고흥 농수산물이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해 군 단위에서 농수산물 1억 달러를 최초로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평가는 2023년도 시·군의 주요 수출 실적과 수출 지원 시책, 지자체의 새로운 시장 개척 노력, 지자체장 관심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forthetrue@naver.com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