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고양똑버스' 도내 첫 현장결제 시스템 도입…내년 1월 중순부터

  • 전국 | 2023-12-14 10:53
고양똑버스. /고양시
고양똑버스. /고양시

[더팩트|고양=김원태 기자] 경기 고양시 식사동과 대곡역을 연결하는 수요응답형 버스인 '고양똑버스'가 내년 1월 중순부터 경기도 내 최초로 현장결제 시스템을 도입한다.

14일 고양시에 따르면 고양똑버스(DRT)는 고정된 노선 없이 앱으로 호출해 이용하는 신개념 교통수단이다. 하지만 식사동 고양똑버스는 출퇴근 시간대에 식사동~대곡역을 이용하는 시민의 교통 편의를 위해 도내 10개 시군 중 유일하게 '출퇴근 고정노선형'으로 운영 중이다.

고양똑버스는 타 지역 똑버스와 마찬가지로 앱으로 호출해야 탑승할 수 있어 고령층 등 교통약자들이 이용하기에 제약이 따르고 배정된 차량만을 이용할 수 있어 운행 초기부터 일반 노선버스와 같이 현장결제가 가능하게 해달라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고양시는 식사동의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해 식사동 고양똑버스에 현장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을 추진해왔다.

경기도는 현장결제는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의 근간을 흔든다며 난색을 표했으나, 고양시와의 지속적인 협의 끝에 식사동 고양똑버스의 현장결제 시스템 도입에 동의했다.

현장결제는 고정노선형으로 운행하는 출퇴근 시간에 한정해 이용할 수 있다. 수요응답형으로 운행하는 그 외 시간대에는 앱 호출만 이용이 가능하다.

고양시 관계자는 "현장결제 시스템 도입은 식사동 고양똑버스 이용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에게 편리한 방식으로 고양똑버스를 운영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고양시는 내년 상반기 교통취약지역인 덕은·향동지구에 고양똑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