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 본사 전경. / 더팩트 DB
[더팩트 I 나주=이병석 기자] 한국전력은 6일 발생한 울산 남구·울주군 일부 지역의 대규모 정전 사태와 관련 "국민들께 심대한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7일 밝혔다.
한전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사내외 전문가가 참여하는 긴급 고장 조사반을 가동해 향후 철저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사태 수습에 나섰다.
앞서 전날 오후 3시 37분쯤 울산 남구 일대에 전력을 공급하는 옥동변전소 설비 이상으로 약 2시간 동안 이 지역에 대규모 정전이 발생했다.
한전은 정전 발생 직후 긴급 복구에 들어가 오후 4시 30분쯤 배전선로 부하 전환을 통해 정전 지역의 48%에 전력을 공급했고, 정전 발생 후 약 1시간 50분 만인 오후 5시 25분쯤 변전소를 정상화해 전력 공급을 완료했다.
한전은 개폐장치 내부의 절연 파괴를 고장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이번 정전으로 인해 이 지역 15만 5000여 세대가 불편을 겪었다.
당시 옥동변전소에서는 28년간 사용해 온 노후한 개폐장치 교체를 위해 전력을 공급하는 2개 모선(발전소 또는 변전소에서 개폐기를 거쳐 외선에 전류를 분배하는 단면적이 큰 간선) 중 1개 모선을 휴전해 작업 중이었다고 한전 측은 설명했다.
김동철 한전 사장은 이날 오전 긴급 경영진 비상경영회의를 소집해 정전 피해 복구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forthetrue@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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