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의령=이경구 기자] 경남 의령군 민원 서비스가 군민들로부터 호평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령군은 군민을 대상으로 한 민원 서비스 설문조사에서 100점 만점에 91.2점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민원 처리 공정성은 94.68점으로 최고점을 받았다.
이번 조사는 올해 의령군 민원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군민 511명을 대상으로 담당 창구 위치 및 담당자 파악, 민원 처리 소요 시간, 업무 숙련도, 공정성, 정보 제공, 편의시설 등 8개 항목에 걸쳐 이뤄졌다.
군은 2020년 조사 이래 4년 사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민원 처리 공정성'은 94.68점으로 8개 항목 중 최고점을 받았다. 군민들은 민원 처리 과정에서 금품, 향응, 부당한 청탁을 받았냐는 질문에 모두가 '전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의령군은 이번 '민원 처리 공정성' 점수가 최고점을 기록한 것에 대해 그동안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이 빛을 발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의령군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청렴노력도가 2등급(84.9점)으로 전국 82개 군 평균인 72.9점보다 높다.
방문기관 편의시설 이용은 평가 항목 중에서 가장 낮은 85.91점을 기록했으며 군민들은 주차공간 부족을 가장 큰 불편함으로 꼽았다.
직원 전화 친절도 조사에서는 88.82점으로 전년 대비 0.11점 상승했다. 전화 수신의 신속성, 설명 태도, 경청 자세 항목은 좋은 평가를 받았고, 종료 인사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획득했다.
군은 이번 민원 만족도 조사 결과를 적극 수렴해 편의시설 확충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건의사항이 가장 많았던 주차공간 부족에 대해서는 군청 뒤편 도시계획사업과 연관을 지어 문제를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의령군은 지난 2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으며 지난해 10월에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 국민행복민원실' 최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hcmedia@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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