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용인시,도와 수원 및 3개시와 지하철 3호선 경기 남부 연장 추진

  • 전국 | 2023-11-09 14:58

4개 시가 발주한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사전 타당성용역’ 착수보고회

9일 수원시청에서 경기도와 용인, 수원, 성남, 화성 등 4개시가 서울3호선 연장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용인시
9일 수원시청에서 경기도와 용인, 수원, 성남, 화성 등 4개시가 서울3호선 연장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용인시

[더팩트ㅣ수원=김태호 기자]경기도와 용인시가 서울지하철 3호선을 경기 남부 연장을 위해 수원‧성남‧화성 등과 본격적 협의에 돌입한다.

9일 수원시청 상황실에는 경기도와 이들 4개 시가 공동으로 발주한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사전 타당성조사용역’ 착수보고회가 열렸다.

용역은 KG엔지니어링이 맡아 내년 9월 24일까지 진행한다. 4개 시가 1억원씩을 분담했다.

용역을 통해 대규모 개발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주변 교통 여건을 개선하면서 경제성을 향상할 수 있는 서울 3호선 연장 최적 노선안을 마련한다는 게 목표다. 수서 차량기지의 이전 후보지도 제시한다.

경기도와 4개 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의 경제성을 분석해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상위계획에 노선안이 반영 노력할 계획이다.

이 상일 용인시장은 "경기도와 4개 시의 협약에 따라 3호선 연장사업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한 공동용역이 시작됐다"며 "용역을 통해 쟁점 사항을 논의하고 경제성도 면밀하게 분석해 가장 효율적인 노선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취임 이후 용인의 발전과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해 애써온 이상일 시장은 지지부진하던 서울 3호선 경기남부 연장사업이 본격화되도록 활력을 불어넣은 주역이다.

이 시장은 지난해 12월 이재준 수원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정명근 화성시장을 만나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선 철도망 확충이 필수"라며 "정당을 떠나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한 바 있다.

당시 경기도도 함께 나설 것을 제안,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이에 호응하면서 지난 2월 경기도와 4개 시의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이 체결됐다.

이 시장은 지난 5월엔 수원‧성남‧화성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나 "서울 지하철 3호선의 경기남부 연장은 용인특례시를 비롯한 수원, 성남, 화성 시민들의 교통 편의와 직결되는 만큼 서울시가 긴밀히 협력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랖서 지난 6월 화성시 전곡항마리나클럽하우스에서 열린 국토부장관과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와의 간담회에서는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서울 3호선 연장과 경기남부광역철도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했다.

당시 이 시장은 "성남 고등·금토·판교·대장지구~용인 수지구~수원 광교·권선·망포지구~화성 진안·태안·동화·봉담지구까지 이미 120만 명에 가까운 인구가 살고 있다"며, "향후 경기남부에 23만 여 명이 추가로 유입될 전망으로 용서고속도로는 이미 포화상태인 만큼 교통난 해소를 위해 지하철 3호선 연장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했다.

이 시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 조기 실행과 수도권 국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서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애초 계획인 2026년 7월보다 1년 정도 앞당겨 조기에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도 건의했다.

vs8000@tf.co.krdhk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