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시청 홈페이지 등에서 이용 가능…7개 분야 103종 질의응답 제공
[더팩트 | 정읍 = 곽시형 기자] 전북 정읍시가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한 온라인 소통 창구를 새로 개설한다.
정읍시는 24시간 실시간 민원 응대가 가능한 '민원 안내 챗봇' 서비스를 시 홈페이지와 카카오톡에 적용해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챗봇은 시 홈페이지와 국민신문고 등에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7개 분야 103종의 질의응답 서비스를 제공한다. 챗봇 서비스는 카카오톡 친구찾기 기능을 통해 정읍시청을 친구로 추가한 후 챗봇 아이콘을 클릭하면 되고, 홈페이지에서는 우측 하단에 있는 챗봇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용할 수 있다.
챗봇 서비스 도입으로 시민들은 시청이나 거주지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전화 문의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게 됐다. 특히 대기시간 없는 신속하고 빠른 민원 상담으로 시간을 절약하는 등 편리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직원의 단순·반복적인 민원 상담 업무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챗봇 서비스를 통해 처리할 수 있어 업무의 효율성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시는 사용자들의 검색기록과 데이터 이용 분석을 통해 추후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더불어 서비스의 시작과 함께 정읍시청 카카오톡 채널 추가 후 챗봇 이용 화면을 캡처해 제출하면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기정서 정읍시 시민소통실장은 "특정 연령대에 국한되지 않는 카카오톡과 홈페이지에 챗봇 서비스 운영함으로써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실시간 행정 민원 응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만큼 한층 향상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coop@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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