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르포] "책은 없고 빵만 있습니다"…文 사저 옆 '평산책빵' 개업

  • 전국 | 2023-09-28 08:13

평산책빵, 과도한 관심에 조용히 문 열어
관계자, "평산마을 주민들과 공생하고 싶어"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저 인근에 개점한 빵집에서 판매하는 '평산책빵'./양산=강보금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저 인근에 개점한 빵집에서 판매하는 '평산책빵'./양산=강보금 기자

[더팩트ㅣ양산=강보금 기자] "여기가 文 전 대통령이 하는 책방인가요? 그런데 책은 어디에..."

27일 오전 10시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에 위치한 1.5평 남짓의 작은 가게 문이 열리자 한 관광객이 어리둥절하다는 표정으로 가게 앞을 서성이다 힘겹게 말을 꺼냈다.

"여기는 책 모양 빵을 파는 가게이고, 책은 없습니다. 문 전 대통령의 책방은 골목 위로 조금 더 올라가면 있습니다"

'평산책빵' 관계자는 관광객들에게서 받아 온 익숙한 질문에 능숙하게 답변했다.

문 전 대통령이 운영하는 '평산책방'에서 불과 100m 이내에 위치한 빵집 '평산책빵'은 최근 조용히 문을 열고 장사를 시작했다.

가게는 책 모양 빵을 찍어내는 빵틀 네 개와 주방용품들, 커피머신, 냉장고 등 단촐한 살림살이로 아침을 맞았다.

하지만 눈에 돋보이는 것은 가게 내부보다 많은 말들이 오가는 가게 외부의 모습이다.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에 있는 '평산책빵' 외부 모습./양산=강보금 기자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에 있는 '평산책빵' 외부 모습./양산=강보금 기자

가게 간판 아래에는 "다른분들께 피해드리려고 시작하지는 않았습니다. 재미있다 생각해 주세요", "평범한 시민이 운영하는 작은가게 입니다"라는 푯말이 간판만큼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또 가게 옆으로 세워진 울타리에는 "평산책빵은 평산책과 무관하게 평범한 시민이 운영하는 빵집일 뿐입니다"라는 현수막이 빼곡히 붙어 존재감을 드러냈다.

평산책빵 관계자는 "빵집의 문을 열기 전부터 과도한 관심을 받게 돼 당혹스러웠다"면서 "평산마을 주민들과 사저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있는 보수단체 또는 유튜버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데, 색안경을 벗고 가벼운 마음으로 너그럽게 바라봐 주면 좋겠다"고 그동안의 곤혹을 털어냈다.

그러면서 "마을 주민들은 빵집에 찾아와 응원을 해 주기도 하고 신기하다며 빵을 사서 먹어보기도 한다"면서 "오히려 극성 유튜버들이 정치색을 입히려고 있지도 않은 의미부여를 하는 추세다"라고 덧붙였다.

평산책빵 가게 주변에 걸린 현수막./양산=강보금 기자
평산책빵 가게 주변에 걸린 현수막./양산=강보금 기자

평산책빵에서 파는 빵은 한 종류로 1개 4000원이다. '평산책빵' 이라는 선명한 글자가 세겨진 네모난 책 모양 빵이다. 밀가루 반죽을 가열된 빵틀에 올리고 그 위로 옥수수콘과 치즈를 넣어 그대로 빵틀의 윗 뚜껑을 덮고 4~5분정도 시간이 지나면 김이 모락모락 나는 책 모양 빵이 노릇하게 구워져 나온다. 마치 붕어빵 기게에서 붕어 모양의 빵이 나오는 방식이다.

평산책빵의 주인은 문 전 대통령이 운영하는 '평산책방'을 방문했다가 경주빵에서 착안해 "평산마을에서 책 모양 빵을 팔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단순한 생각이 가게를 연 동기였다는 것.

단 한 문장으로 끝나는 동기로 시작된 장사가 평범한 개인이 감당하기에는 외부에서 오는 압박이 녹록지 않았다. 그 탓에 빵집의 첫 개점도 요란하지 않게 조용히 준비했다.

그러나 '평산책방' 관계자들의 반응은 미지근했다. 평산책방 관계자는 "빵집을 운영한다는 소식은 들었지만 저희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곳이라 뭐라 말 하기 힘들다"며 말을 아꼈다.

이날 평산책빵을 찾은 한 관광객 심 모(50대)씨는 "처음에 멀리서 간판을 보고 문 전 대통령이 운영하는 책방으로 알고 왔는데 가게 안에 책이 하나도 없어서 깜짝 놀랐다. 다시 진짜 평산책방을 들렀다가 내려오는 길에 빵도 먹을 수 있어 특이한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