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강철호 시의원, 부산 청년 문화예술 생태계 강화 위한 조례 발의

  • 전국 | 2023-09-18 16:27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강철호 시의원./더팩트 DB.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강철호 시의원./더팩트 DB.

[더팩트ㅣ부산=조탁만·김신은 기자] 부산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강철호 의원(동구1·국민의힘)은 '부산광역시 청년 문화예술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조례안은 제316회 임시회 기획재경위원회를 통과해 내달 25일 본회의 통과 후 바로 시행될 예정이다.

조례안의 주요내용에는 △청년 문화예술 육성 및 지원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청년 문화예술 육성 및 지원사업 △부산 청년 예술인 등에 관한 실태조사 △관련 시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유관 기관·단체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 등을 명시하고 있다.

이미 타 시도에는 청년 예술인 육성이나 청년 문화예술 활성화 조례가 있는데, 이번 조례안의 경우, 청년 문화예술 관련 계획 수립 시 청년 예술인 등 청년 문화예술 관계자의 의견수렴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관련 시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다양한 기관들의 협력체계 구축을 할 수 있도록 명시한 점이 차별화됐다.

강 의원은 "본 조례안이 제정으로 부산 지역의 청년 예술인이 중심이 되어 부산의 예술인들이 지역 공연장에서 역량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때마침 부산에는 2025부터 대형 문화공연장인 국제아트센터, 부산오페라하우스가 차례로 개관을 준비하고 있어, 지역에서 청년 문화예술인이 배출되고 이들이 지역에서 예술활동을 하며 뿌리내리는 ‘문화예술 생태계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고, 부산의 ‘문화예술적 브랜드 파워’가 강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강 의원은 지난 6월 7일 제314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부산의 청년 예술인이 수도권이라는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는 상황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청년 문화예술 생태계가 조성되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