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제2부시장 "'글로벌 대표 브랜드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지난 3월 25일부터 4월 3일까지 열린 '제61회 진해군항제'가 역대 최다 방문객 수를 기록하며 2500억원에 이르는 경제 유발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됐다.
창원시는 5일 평년보다 빠른 개화 시기와 코로나19 엔데믹으로 4년 만에 축제가 열려 올해 진해군항제에는 역대 최다 방문객인 400만명이 다녀갔다고 밝혔다.
경남대학교 관광산업진흥연구센터에서 발표한 '제61회 진해군항제 평가 및 방문객 조사 보고'에 따르면 방문객 1인당 평균 소비지출액은 6개 항목(교통비, 숙박비, 식비, 유흥비, 쇼핑비, 기타)을 기준으로 지역주민이 3만8945원, 외래 방문객은 6만7391원으로 조사됐다.
이들이 군항제 기간 내 창원에서 지출한 총액은 25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진해군항제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내국인은 62.3%가 긍정적으로 답한 반면, 외국인의 경우 89%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다시 방문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도 내국인은 70%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또 외국인은 89%가 긍정적인 답변을 했다.
이태원 참사를 반면교사 삼아 인파 사고 대비에도 철저했다는 평가다.
창원시는 군항제 개최 이래 처음으로 '이동식 대중경보시스템(Mobile Warning System)'을 도입해 군항제 기간 인파 밀집 우려가 있을 때 가동했고, 공무원과 자원봉사자 등 6600여명을 행사장 곳곳마다 안전·교통·안내 등에 투입했다.
교통 대책으로는 버스전용차로와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임시주차장 1만5000여면을 확보했다.
다만, 군항제 기간 진해구 주민들의 불편 해소와 숙박시설 확충, '바가지 요금' 논란을 일으킨 풍물 부스 음식의 비싼 가격 등은 개선 과제로 남았다.
조명래 창원시 제2부시장은 "4년 만에 열린 진해군항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아낌없는 협조와 지지를 보내주신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행사 내실을 더욱 탄탄히 다져 국내외 관광객 모두가 만족하는 '글로벌 대표 브랜드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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