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종균-순창로 제조한 토종 종균첨가제, 전국 발효식품제조기업에 보급
[더팩트 | 순창=김성수 기자] 전북 순창장류특구에 소재한 재단법인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이 국내 장류 및 식초류 제조업체 24개사에 식품 제조 시 필요한 순창 토종 발효종균 공급을 통해 12억원 이상의 직접매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말 농식품부 주관 2023년 종균활용 발효식품산업 지원사업에서 전국 유일의 종균 보급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는 순창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이하 미생물진흥원)은 올해부터 토종 발효미생물(종균)을 국내 장류 및 식초류 제조기업에 맞춤형으로 공급하여 품질 향상은 물론 산업적, 경제적 성장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국내 전통 발효식품(막걸리, 장류, 식초 등)에 사용되고 있는 발효미생물은 국내 우수 미생물 자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수입 미생물에 의존하여 생산되고 있어 전통 발효식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위상에 걸림돌이었다.
특히 국내 전통발효식품 제조기업은 소규모 기업으로 주로 재래식 자연발효에 의존해 품질의 안정화가 어렵고 대규모 공장식 장류제조기업에 비해 산업적 경쟁력에서 뒤처져 지속적인 매출 감소가 이어져 왔다.
이를 위해 순창미생물진흥원과 농식품부는 국내 우수한 토종 발효미생물을 산업화하여 소규모 전통 발효식품 제조업체에 종균을 무상공급하고 종균 활용화 기술 지원 및 컨설팅을 병행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미생물진흥원은 5만여 주의 토종 발효미생물자원을 보유하고 있고 산하 발효미생물산업화센터는 최첨단 종균 생산기술과 시설까지 보유하고 있어 국내 최초의 토종 발효미생물을 산업화할 수 있는 전문 생산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