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거창군, 지역 혁신 선도 기관으로 자리매김

  • 전국 | 2023-02-17 15:50

경남 유일 5년 연속 지자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거창군청 전경 / 거창군
거창군청 전경 / 거창군

[더팩트ㅣ거창=이경구 기자] 경남 거창군은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거창군은 지자체 혁신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연속으로 우수기관에 선정돼 경남에서 유일한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을 비롯해 ‘자율추진 혁신과제’, ‘주민참여 활성화’, ‘협업 추진 성과’, ‘지방행정혁신 우수사례 도입 및 확산’, ‘기관 대표 혁신 사례에 대한 국민 체감도’ 등 6개 부문에서 매우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 부문에서는 구인모 군수의 혁신 비전 제시 노력이 눈에 띄었다. 혁신현장 이어달리기 행사 현장 참여, 주민 공감을 위한 찾아가는 민원 대응 등을 통해 군의 대대적인 혁신 비전을 제시하고 주민과 혁신 성과를 공유했다는 점 등이 높이 평가받았다.

또 ‘기관대표 혁신과제’에서는 ‘10년 간 방치되어 있던 건물을 주민들의 상상생활문화센터로 변신’ 사례가 온라인 국민심사를 거쳐 우수한 성적을 거둬 높은 평가에 크게 기여했다.

이외에도 군정 단일사업 역대 최대 규모 농촌협약 공모사업 선정, 공공자원 개방·공유서비스 평가 종합우수,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 모델 ‘마을 속 공유냉장고’ 선정 등 중앙부처의 주관부서에서 자체적으로 평가한 항목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이번 지자체 혁신평가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은 주민이 체감하는 혁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전 직원이 노력한 덕분"이라며 "주민을 위한 지속가능한 혁신을 꾀하고 지역 혁신의 선도 기관으로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