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IMR

[2022년국감] 해경, '北피살 공무원' 실족 아닌 실종으로 판단

  • 전국 | 2022-10-13 11:07

“실족사를 원인으로 한 해수부장(葬) 근거 없어…해수부, 제대로 된 근거 밝혀야”

[더팩트ㅣ남용희 기자] 서해에서 북한군에 피격돼 숨진 공무원 이대준 씨의 형 이래진 씨(가운데)가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행정법원 앞에서 대통령지정기록물 정보공개청구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더팩트ㅣ남용희 기자] 서해에서 북한군에 피격돼 숨진 공무원 이대준 씨의 형 이래진 씨(가운데)가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행정법원 앞에서 대통령지정기록물 정보공개청구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더팩트 | 정읍=곽시형 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정읍시·고창군)이 13일 해양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수사심의 의견서'에 의하면, 서해피살 공무원 고(故) 이대준 씨 사망 원인은 ‘실족사’가 아닌 ‘실종 후 사망’으로 밝혀졌다.

해당 문서의 ‘심의사건 내용’을 보면 사망한 서해어업지도공무원은 ‘무궁화10에서 실종된 후 불상의 방법으로 황해남도 금령군 금동리 연안수역에서 발견되어 같은 달 22일 동 해역의 북한 군인이 쏜 총을 맞고 사망하였다’고 적혀 있다.

또 동문서를 작성한 수사심의 의원이 작성한 ‘의견’란을 보면, ‘어업지도선에서 북한해역(연안수역)까지 이동하게 된 경위에 대한 사실확인이 어려운 점’을 이유로 수사종결 의견을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을 종합해보면, 최근 해수부 국감에서 논란이 된 ‘실족사’를 원인으로 한 서해공무원 해수부장(葬)은 근거가 미약해 보인다.

지난 8월 31일 열린 해양수산부장(葬) 대상자 선정위원회에는 위원장으로 차관, 위원급으로 기획조정실장, 해양정책실장, 수장정책관, 서해단장 등이 참석했다. 당시 회의록을 보면 ‘실족사한 경우 해수부장 대상자로 인정된 경우가 여럿’이라는 수산정책관의 주장에 기획조정실장, 해양정책실장이 동조해 ‘실족사’가 해양수산부장(葬) 결정의 근거가 됐음을 알 수 있다.

윤준병 의원은 "지난 8월 말에 열린 서해공무원에 대한 해수부장(葬) 대상자 선정위원회 회의록을 보면 ‘실족사한 경우 해양수산부장 대상자로 인정된 경우가 여럿’이라며 해수부장을 의결했다"며 "그러나 해경의 수사심의 의견서를 보면 ‘실족사’가 아닌 ‘실종된 후 사망’이라고 적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수부가 수사기관인 해경의 공식적인 수사결과를 보지도 않고, 정권의 눈치만 보면서 ‘실족사’를 원인으로 해수부장을 결정한 것은 매우 큰 잘못"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행정절차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공정"이라며 "해수부가 이제라도 잘못을 인정하고 제대로 된 근거를 밝히는 것만이 국민의 의심을 거두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