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세종시 한솔동 백제고분군 기념물로 지정

  • 전국 | 2022-09-20 10:14

백제시대 유력 지방 세력 고분군 추정

한솔동 백제고분군 전경 / 세종시 제공
한솔동 백제고분군 전경 / 세종시 제공

[더팩트 | 세종=박종명 기자] 세종시는 한솔동 백제고분 역사공원에 위치한 ‘한솔동 백제고분군’을 세종시 기념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한솔동 백제고분군은 행정중심복합도시 개발계획 수립 후 도시개발 과정에서 2006년부터 2009년까지의 발굴조사로 확인된 횡혈식 석실분 7기, 석곽묘 7기 등 총 14기의 백제시대 고분군이다.

한솔동 백제고분군의 축조 시기는 5세기 중엽 한성기부터 웅진기 초기로 추정되고 있다. 이 시기 횡혈식 석실분은 시간 흐름에 따라 묘실 면적이 점차 소형화되고, 평면 형태가 방형에서 장방형과 방형으로 확장되는 특징을 갖고 있는데 한솔동 백제고분군은 이러한 축조 방식의 변천과정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한솔동 백제고분군 발굴 조사 모습 / 세종시 제공
한솔동 백제고분군 발굴 조사 모습 / 세종시 제공

인근 도시유적(나성동 유적), 방어시설(나성동 토성) 등과 함께 고대 도시 전모가 온전히 수반된 최초의 예라는 점에서 한국 고대사의 새로운 유형의 역사적 기념물로서 큰 의미를 갖는다.

양완식 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한솔동 백제고분군은 고분 자체의 역사·학술적 가치를 뛰어넘어 당시 지방거점 세력을 증명하는 자료로서도 매우 가치있는 유적"이라며 "향후 한솔동 백제고분군을 국가지정문화재(사적)로 승격 추진해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