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원SKY동아리' 경운대 총장배 자작모형항공기 경진대회 '은상' 수상
한국항공우주소년단전북연맹 소속 '남원SKY동아리'가 지난 21일 경북 구미시 경운대학교 대운동장에서 시행한 '2022 경운대학교총장배 전국 청소년 자작모형항공기 경진대회' 본선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남원SKY동아리'는 은상을 수상했으며, '에어플라이동아리'는 입상은 하지 못했지만 우수한 기량과 창작성을 인정받아 양 팀 6명 모두가 '경운대학교 입학등록금 전액 장학증서'를 수여하기도 했다. 지도를 맡아온 항공우주소년단전북연맹 AI센터장 김남현 박사는 "2년간 코딩교육을 함께해온 단원들이 5개월간 짧은 준비 기간에도 불구하고 입상을 하게돼 기쁘다"며 "더 많은 준비와 연습을 통해 내년에도 좋은 성적을 내도록 하겠다"면서 "전북도와 특히 우리 남원시에도 4차산업 조기 인재육성에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 남원시 마을기업, 추석 맞이 특산품 구성 '행복꾸러미' 출시
전북 남원시 마을기업들이 추석 명절을 맞아 지역 특산품으로 구성된 ‘행복꾸러미’ 선물 세트를 선보인다. 행복꾸러미는 6개 마을기업에서 직접 채취하고 생산한 농특산물로 흥부마을 들기름, 웅치마을 들깨땅콩강정, 달오름마을 야콘한과, 누운골영농조합 지리산 잡화꿀, 지리산구절초영농조합의 구절초 꽃차, 지리산황치마을 현미·오분도미 수제 누룽지로 구성됐다. 꾸러미 세트 판매를 통해 소비자는 안전하고 건강한 전통 먹을거리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고, 마을기업은 새로운 판로 확대가 기대된다. 남원시 마을기업 행복꾸러미 판매가격은 한 세트 3만5000원으로, 택배비는 남원시에서 지원하며 500세트 한정판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구매 접수는 오는 30일까지이며, 꾸러미 구매 관련 문의는 남원시공동체지원센터 사회적경제팀으로 하면 된다.
■ 정읍시농업기술센터, 벼 출수기 병해충 예찰 및 적기 방제 ‘당부’
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벼 출수기에 따른 이삭도열병과 깨씨무늬병, 세균벼알마름병 등의 병해충 예방을 위한 철저한 방제를 당부했다. 세균벼알마름병과 이삭도열병 등이 발견되었을 때는 초기에 적용약제를 방제해야 한다. 현재 벼가 꽃 피는 시기이기 때문에 완전 새벽이나 해가 지고 있는 오후 5시 이후 방제를 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드론 방제는 아침이슬이 있는 새벽에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방제약 선정 시 ‘바’ 계열이나 ‘자’ 계열로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PLS 제도에 따라 농약 안전 사용관리기준에 맞춰 희석배수, 사용 시기 등을 준수해 방제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작년 8월 중순 이후 많은 강우와 돌풍으로 인해 이삭도열병과 깨씨무늬병이 급성으로 나왔기 때문에 올해 출수기 전후 철저한 예찰과 초기방제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scoop@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