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해남군, 5개 분야 100개 과제 발굴“으뜸해남 향한 힘찬 도약” 다짐

  • 전국 | 2022-07-06 12:37

약속 잘 지킨 해남군”민선 8기 100개의 새 약속을 드립니다

해남군 민선 8기 출범식 장면/해남군 제공
해남군 민선 8기 출범식 장면/해남군 제공

[더팩트 I 해남=최영남 기자]전남 해남군이 민선 8기‘힘찬도약! 살맛나는 으뜸해남’을 군정 목표로 5대분야 100개 과제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군민과의 약속을 선보인다.

해남군 민선 8기 군정 목표는‘힘찬도약! 살맛나는 으뜸해남’으로, 민선 7기 역대 최대의 군정성과를 거둔 도전과 변화를 안정과 번영의 으뜸 해남건설로 이어나가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군은 소통 공감 윤리경영, 지속 가능 미래농업, 서남해안관광중심, 상생 활력 균형 발전, 사람 중심 나눔 복지의 5대 군정방침으로 하여 군민과의 약속인 100개 중점추진과제를 선정해 민선 8기 역점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주요 핵심 과제로는‘참여와 존중, 신뢰받는 윤리경영’을 군정의 운영방침으로 하여 해남 형 ESG 윤리경영 확산, 장학사업기금 500억 원 조성 및 교육재단 설립이 추진된다. 또한‘지속 가능 농수축산, 미래 생명 산업 선도’를 위한 스마트 농업 확대 보급과 농촌 외국인 근로자 기숙사 건립 등 농촌 일력 기반 확충, 김치·고구마 융복합산업 육성을 제시하고 있다.

‘일상의 즐거움, 다시 찾는 여행해남’‘역사와 문화, 해남다움의 가치 제고’를 위한 전략으로 민간주도 관광산업 활성화, 화원 목포구등대 개발, 마한 역사문화권 정비, 디지털 역사문화 콘텐츠 광장 조성이 꼽혔다.

또한‘상생의 협력, 균형 발전 경제활력’을 목표로 지역 특화 인구 활력 사업 및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인프라 확충이 추진되며‘더불어 함께하는 사람 중심 건강복지’여성친화도시 지정, 임대주택과 주거문화 복합공간 확충을 중심으로 청년 공감 도시 조성도 포함됐다.

민선 7기부터 역점 추진하고 있는‘기후변화 대응, 탄소 중립 선도’를 위해서 기후변화 대응 농업 연구단지 조성, 탄소 중립 클러스터 조성 등도 핵심 과제로 추진된다.

군은 과제별 세부 실천계획 수립 후 보고회를 갖고 100개 과제를 구체화할 계획으로, 전문가 컨설팅과 매니페스토 주민 배심원제를 통한 주민 의견 수렴 등 과정을 거쳐 군민 참여를 확대하고 공약 추진의 투명성을 높일 예정이다.

한편 해남군은 민선 7기 군민과의 약속 65개 과제에 대해 99% 이상 이행율을 달성하며 매니페스토 공약 이행평가 4년 연속 최우수(SA)등급을 획득하는 등 전국 최고 수준의 공약 이행율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명현관 군수는"민선 7기 군민들의 협조로 99% 이상 공약을 이행하며 군민들과의 약속을 잘 지킬 수 있었다"며"민선 8기 100개 과제에 대해서도 빠짐없이 실천해 군정발전의 백년대계의 기반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