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내 7개 고가도로는 철거 검토
부산시 도로건설·관리계획. /부산시 제공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부산 강서구 가덕도와 기장군을 연결하는 제2해안순환도로가 건설된다.
부산시는 29일 5년 단위로 수립하는 도로건설·관리계획을 확정해 고시했다.
이 계획에는 가덕도와 기장군을 연결하는 제2해안순환도로(가덕도∼사하구∼영도구∼남구∼해운대구∼기장군)와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의 가덕도신공항 연결도로 건설이 담겼다.
동부산권 교통난 해소를 위해 반송터널(금정구 회동동∼해운대구 송정동)과 해운대터널(해운대구 우·좌동∼센텀2지구) 건설도 추진한다.
시는 또 시내 7개 고가도로의 일부 또는 전부 철거를 검토하기로 했다.
사상∼해운대 민자 고속도로 사업이 완료될 경우 동서고가도로 사상∼진양사거리 구간은 철거가 가능한 것으로 분석됐다.
우암고가와 문현고가도 기존 교통량을 흡수할 대체도로를 확보한 후 철거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충장고가와 영주고가는 북항 재개발 사업계획에 포함해 철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암고가와 대영고가는 지하차도 건설과 교차로 교통체계 개선 후 철거할 수 있는 것으로 검토됐다.
시는 계획 달성을 위한 중간 목표연도는 2025년, 장기 도로망 구축을 위한 최종 목표연도는 2040년으로 잡았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도로건설·관리계획을 바탕으로 15분 도시 부산을 실현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 등 부산의 메가 프로젝트를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tlsdms777@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