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현대산업개발 붕괴사고 등 현장활동 유공자 표창 등
광주시 소방안전본부는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신축공사 붕괴사고 등 현장활동 유공자 71명에 대해 19일 표창을 수여했다.이번 표창은 지난 1월 11일 발생한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신축공사 붕괴사고와 3월4일 발생한 경북 울진 산림화재에 따른 소방력 지원 등 현장 대응에 공적이 있는 유공자의 사기를 진작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이용섭 시장은 소방공무원 30명, 유관기관 10에게 광주시장 표창을 수여하고, 고민자 소방안전본부장이 소방공무원 31명에게 소방청장 표창을 수여했다.
■제15주년 세계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광주시와 광주출입국·외국인사무소가 공동 주최하고, (사)광주국제교류센터가 주관하는 ‘세계인의 날 기념행사’가 열린다. 이번 행사는 오는 21일 광주국제교류센터에서 열리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22일 시청사 앞 광장에서 열리는 세계인의 날 기념식, 국적 증서 수여식 및 세계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즐길거리로 진행될 예정이다. 21일은 부대행사로 ‘사장님 나빠요~’라는 유행어의 개그맨 정철규 씨가 다문화 이해교육 강좌를 진행한다. 이날 세계문화체험 원데이 클래스, 외국인 주민 대상 전문가들의 맞춤형 무료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22일은 본행사로는 시청사 앞 광장에서 세계인의 날 기념식이 열린다. 이날 광주시민이 되는 귀화자 12명에게 국적 증서를 수여한다. 또한, 내·외국민이 상호 문화를 교류하고 공감하는 축제의 한마당으로 세계 음식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전과 다양한 축하공연이 마련된다.
■전남여상고, ‘방탄소년단(BTS) 제이홉 장학금’ 전달
전남여자상업고등학교가 최근 교내 우주동인관에서 ‘방탄소년단(BTS) 제이홉 장학금’과 해당 장학증서를 전달했다. 방탄소년단 제이홉(본명 정호석)은 지난 2019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광주지역본부를 통해 모교인 국제고의 학교법인 춘태학원에 장학금 1억원을 쾌척했다. ‘제이홉 장학금’은 5년에 걸쳐 지급되며, 이번 4차 연도 장학금은 재학생 10명에게 1인당 50만원씩 지급됐다. 현재까지 제이홉 장학금을 받은 학생은 총 40명으로 누계 금액은 약 2000만원이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외부전문가 합동 안전점검
광주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건설공사의 부실시공와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분야별 외부전문가와 함께 7개 건설현장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점검 대상은 1단계 건설공사 구간 17㎞로, 유덕동 차량기지와 시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광주역에 이르는 본선 6개 공구까지 총 7개 건설현장이다. 이번 합동점검은 건설현장 안전점검의 전문성과 실효성 강화를 위해 토목시공, 토질기초, 건축시공, 전기안전 등 분야에 대해 토목시공기술사, 토질 및 기초기술사, 건축시공기술사, 건축전기설비기술사 등 관련 자격을 갖춘 외부 전문가들과 합동으로 시행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토사유출 방지를 위한 버팀보 등 흙막이 가시설 설치 상태 △크레인 등 건설기계 안전관리 이행 실태 △배수로, 침사지, 사면보호시설 등 설치 상태 △통신선, 전력선, 가스관 등 지하매설물 안전관리 여부 등이다.
forthetrue@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