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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장 선거 최대 쟁점 떠오른 '인천공항 민영화'

  • 전국 | 2022-05-19 07:32

박남춘 "유정복, 인천공항 민영화 입장 밝혀야", 이정미 "인천시가 지분 사야"

인천공항 활주로 전경./더팩트DB
인천공항 활주로 전경./더팩트DB

[더팩트ㅣ인천=차성민기자] 6.1 지방선거가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인천공항 민영화 방안이 인천 지역 선거판에 최대 화두로 떠오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인천공항 민영화 논란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인천공항공사 지분 40%를 민간에 팔고 싶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인천시장 후보들이 즉각 반발하면서다.

박남춘 후보 측은 18일 "유정복 후보는 윤석열 정부의 인천공항 임영화 추진 입장에 어떤 입장인지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이날 논평을 내고 "인천과 대한민국의 자랑인 인천국제공항을 민영화하려는 시도가 윤석열 정부에서 노골화되고 있다."며 "MB정권 때 인천공항민영화에 앞장섰던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는 윤석열 정부의 인천공항민영화 의사에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 인천 시민에게 당장 밝혀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인천공항은 세계공항서비스평가(ASQ)를 주름잡으며 공항 서비스 표본으로 자리매김했다. 2021년 세계 2위 국제 항공화물 처리 공항, 세계 3위 항공화물 운송실적을 기록했다. 세계공항서비스 평가에선 12년 연속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런 인천공항을 윤석열 정부가 민영화하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고 강조했다.

특히 "민주당 박찬대 의원이 인천공항공사 지분을 민간에 팔 의향이 있냐는 물음에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17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팔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면서 "윤석열 정부의 내각과 비서실 등에는 MB 정부 때 인사가 대거 포진돼 있으며 이들 중 일부 인사가 공항과 항만, 전기, 수도 등의 민영화를 추진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공항민영화는 MB 정부 때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에 의해 추진됐다. 공항 선진화를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맥쿼리인프라 펀드 등에 지분 매각을 추진하려해 논란이 됐다"면서 "특히, 유정복 후보는 2010년 MB 정부 때 인천공항 지분의 49%를 민간에 매각하는 일명 ‘인천공항민영화법’을 발의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인천공항의 민영화는 절대로 추진되어서는 안 된다. 인천공항은 민영화 없이도 세계 최고의 국제공항으로 성장해 인천과 대한민국의 자랑이 됐다. 외국의 일부 공항은 민영화 이후 서비스 질이 추락했다"며 "국가보안시설이자, 대한민국의 얼굴을 사적 자본, 특히 외국 자본에 판다는 것은 대단히 위험스러운 정책"이라고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정미 후보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는 자본이 아닌 인천시에 지분을 매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17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지분 40%가량을 증시 상장을 통해 민간에 매각해야 한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며 "민간자본에 인천국제공항 지분을 매각할 게 아니라 인천시의 지분 참여를 보장해 시가 주도적으로 공항경제권을 육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특히 "단순한 기업이 아닌 우리나라 하늘의 관문이자 국가보안시설인 인천국제공항의 지분을 사적 자본에 넘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특히 외국금융자본이 참여하면 더욱 심각한 문제를 불러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영화된 공항은 통상 이용료를 대폭 인상해 여객 부담을 가중시킨다"며 "일찍이 민영화된 영국 히드로공항은 다른 국영공항에 비해 여객 이용료가 6~7배, 호주 시드니공항은 4~5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인천에 위치한 인천국제공항의 지분을 인천시에 매각한다면 시가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공항경제권 육성을 포함해 지역발전을 촉진할 각종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인천국제공항공사의 2020년 기준 자산 총액은 12조5,112억원, 자본금은 3조6,178억원이다.

infact@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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