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이용섭 예비후보, 시민행복을 위한 10대 소확행 공약 발표 

  • 전국 | 2022-04-07 17:58

‘광주행복1번가 시즌2’ 개통…시민 의견받아 100일 내 해법 제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는 7일 ‘더 크고 더 강한 광주’ 완성을 위한 두 번째 공약으로 ‘10대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발표했다./이용섭 선거대책본부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는 7일 ‘더 크고 더 강한 광주’ 완성을 위한 두 번째 공약으로 ‘10대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발표했다./이용섭 선거대책본부 제공

[더팩트 l 광주=허지현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는 7일 ‘더 크고 더 강한 광주’ 완성을 위한 두 번째 공약으로 ‘10대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지난 4년 동안 큰 시대적 화두나 시대정신 실현에 주력한 결과 광주의 위상과 도시 경쟁력은 크게 높아지고 있지만 우리 시민들이 일상에서 겪는 아픔과 어려움을 보다 가까이서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다"며 "앞으로는 더 낮게, 더 가까이 시민 일상 속으로 들어가는 따뜻한 ‘우리 시장’이 되겠다"고 공약발표 배경을 설명했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위한 10대 공약은 시민들의 생활불편 해소 및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결정했다. 소확행 공약에는 ①반려동물과 함께 살기 좋은 도시 ②만5세 미만 광주형 무상보육‧무상교육 ③화장시설 대폭 확대 ④소상공인과 상생하는 대형복합쇼핑몰 유치 ⑤주택가 오토바이 소음 공해 차단 ⑥하수 악취 문제 해결 ⑦공유 모빌리티의 편의성 향상 ⑧군입대 상해보험비 지원 ⑨생활체육시설 확충 ⑩아침밥 주는 아파트 지원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 후보는 소확행 첫 번째 공약으로 ‘반려동물과 함께 살기 좋은 도시 광주’를 내세웠다. 광주시에 동물보호과를 신설해 동물보호, 동물방역, 축산위생, 야생동물 등을 통합관리하고 반려동물 테마파크, 반려동물 놀이터‧쉼터와 전용 장묘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광주 인구의 28% 정도(약 41만명)가 반려동물인 개 또는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반려동물 관련 문화, 산업, 복지 등에 대한 정책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이 자리에는 이병렬 대한수의사회 소동물 분야 회장과 임용관 위드동물보호센터 대표가 함께 해 반려동물 정책 추진에 전문가 및 시민들과 힘을 더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이 후보는 전국 최초로 발표한 만5세 이하 광주형 무상보육 및 무상교육을 올 하반기부터 바로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청년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국방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군입대 상해보험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이 후보는 또 화장장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화장시설 가동률을 높여 수요증가에 대비하고, 본질적 문제 해결을 위해 2025년까지 화장로 6기를 추가 증설할 예정이다.

아울러 아파트 밀집지역, 주택가 등에서 심야‧새벽시간(22시~익일 6시)에는 오토바이 등의 소음을 규제하는 ‘내연이륜차 규제지역’을 지정, 하수 악취가 심한 구시가지의 정화조 교체 등 시민들의 생활불편 요소들을 적극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의 소확행 10대 공약에는 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는 대형복합쇼핑몰 유치, 자전거‧전동 킥보드 등 공유 모빌리티의 편의성 강화, 산책로와 생활체육시설 확충, 직장맘 가정, 독거노인, 1인 가구 등에게 아침식사를 제공하는 마을공동체 지원 등의 내용도 담겨 있다.

한편 이 후보는 4년 전 선거에 이어 이번에도 선거 기간에 시민소통 온라인 플랫폼 ‘광주행복1번가’를 열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민선8기 출범 100일 내에 해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