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충북도, 소·염소 33만여두 구제역 예방접종
4월 1일부터 6주간 진행…소규모 농가 무상 백신접종 지원

충북도가 오는 4월부터 6주간 구제역 발생 예방을 위해 관내 소·염소 33만 3000여두를 대상으로 일제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 충북도 제공
충북도가 오는 4월부터 6주간 구제역 발생 예방을 위해 관내 소·염소 33만 3000여두를 대상으로 일제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 충북도 제공

[더팩트 | 대전=김성서 기자] 충북도는 오는 4월 1일부터 6주간 구제역 발생 예방을 위해 관내 소·염소 33만3000여두를 대상으로 일제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지난해 관내 평균 구제역 항체 양성률은 전국 평균(소 98.2%, 돼지 92.1% 염소 89.8%)을 웃도는 소 98.8%, 돼지 93.6%, 염소 93.3%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도는 올해도 구제역 백신 접종 지원을 위해 103억원을 투입, 예방에 나설 계획이다.

소 50마리 미만의 소규모 농가와 염소농가는 시·군에서 백신을 구입해 공수의사 및 염소 포획 전문인력 등을 통해 무상으로 백신접종을 지원한다.

소 50마리 이상 전업 규모 농가는 백신구입비 50%를 지원받아 축협동물병원에서 백신을 직접 구입해 자가 접종을 실시한다. 다만 고령 등의 이유로 스스로 접종이 어려운 경우에는 접종반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일제 예방접종 완료 4주 이내에 항체검사를 실시해 백신접종 이행 여부를 확인한 뒤 항체 기준치 미만 농가에 대해서는 백신 재접종 및 재검사와 방역 점검한다. 항체형성률 기준치는 소 80% 이상, 돼지 30% 이상, 염소 60% 이상이다.

도 관계자는 "축산농가 전 두수에 대해 예방접종을 실시해 높은 항체율을 유지하는 것이 구제역 발생 예방을 위한 최선의 방법인 만큼 접종에 누락되는 개체가 없도록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