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에 이어 연임...K-RE100 이행 지원 등 지속가능한 사회위해 다양한 사업 추진
[더팩트 | 고양=안순혁 기자] 이재준 고양시장이 10일 열린 ‘2022년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지난 해에 이어 2022년 제5기 지방정부협의회장으로 선출됐다.
지방정부협의회는 회원도시 간 연대를 통해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국가에너지 정책 전반에 대한 공동대응 방안 모색과 대안제시로 지역 특색에 맞는 에너지 계획 수립이라는 목적을 위해 2016년 12월 창립됐다. 현재 전국 46개의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지방정부협의회는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제5기 임원진 선출 외에도 △신규 회원도시 자치단체장 인사 △2021년 사업 및 결산보고 △2022년 사업계획 및 예산 승인 △향후 지방정부협의회 활동 등을 논의했다.
제5기 지방정부협의회는 금년도 지역에너지 전환과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전국포럼 개최, 지자체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지원, 제4회 대한민국 솔라리그 개최, 지방정부의 탄소중립 달성 및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K-RE100 이행 지원 등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재준 시장은 "2022년은 선언적 기후운동에서 실질적 기후행동으로의 전환점이 돼야 할 것"이라며 "지방정부는 실천의 중요한 주체로 시민 일상생활에서의 탄소배출 억제와 각종 도시계획과 개발사업에서의 탄소저감 등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글로벌 기후네트워크와 글로벌 기후에너지 시장협약 등 국제연대를 활용해 도시와 도시를 잇는 교두보가 되겠다"고 밝혔다.
newswork@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