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국립민속국악원, 2022년 주요 사업계획 발표

  • 전국 | 2022-01-21 15:41
국립민속국악원이 남원을 비롯한 전라남‧북도지역 등으로 활동 외연을 넓혀 한층 풍성하고 다양한 공연을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국립민속국악원 제공
국립민속국악원이 남원을 비롯한 전라남‧북도지역 등으로 활동 외연을 넓혀 한층 풍성하고 다양한 공연을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국립민속국악원 제공

[더팩트 | 남원=최영 기자] 국립민속국악원이 남원을 비롯한 전라남‧북도지역 등으로 활동 외연을 넓혀 한층 풍성하고 다양한 공연을 선보인다며 '2022년도 주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고 21일 밝혔다.

주요 사업 내용은 △기관 특성화 전략에 따른 작품 제작 및 역량강화, △일상에서 누리는 공연문화 환경 조성, △지역 자원을 활용한 상생 및 국악 콘텐츠 신한류 확산, △지속 가능한 국악 생태계 조성 및 저변확대, △민속악 진흥을 위한 기반 조성 및 연구 기능 강화 등이다.

특히 올해 12월에는 민속국악원 청사도 시설 현대화 공사를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 할 예정이다. 총 사업비 123억이 투입되는 이번 공사는 국립민속국악원 지하주차장 건립 및 공연장 로비 확장 등이 진행된다. 공사기간 동안 민속국악원은 남원 소재 공연장과 전라남‧북도 유관기관, 수도권 지역 등에서 공연을 추진하는 등 활동 반경을 넓혀 다양한 관객들에게 국악의 멋과 흥을 알릴 예정이다.

'기관 특성화 전략에 따른 작품 제작 및 역량강화' 창극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축제의 장인 '제4회 대한민국 판놀음'이 7월 한 달간 남원춘향문화예술회관에서 펼쳐진다. 민속국악원의 대표창극 '춘향전' 개막공연을 시작으로, 전국의 우수 단체작품을 선보이는 '별별창극', 창극의 전성기를 누빈 전설들의 무대가 펼쳐지는 '명불허전'등 참신하고 수준 높은 작품들이 무대를 꾸밀 예정이다.

국립민속국악원 개원 30주년 기념 브랜드 창극 '별난각시'는 오는 5월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6월 국립남도국악원 진악당에서 선보인다. 10월~11월에 개최 예정인 국립민속국악원 연주단 정기공연은 전통예술을 바탕으로 각 연주단의 정체성이 돋보이는 작품을 국립무형유산원 등에서 선보이고자 한다.

'신년음악회'에서는 사회 각 분야의 명인 명사들을 비롯해 지역의 예술인 및 문화예술단체와의 소통과 화합의 기회를 마련하며, '송년국악잔치'는 2023년 새해를 준비하는 연말연시 국립민속국악원 대표 작품들로 구성해 각각 국립무형유산원과 춘향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일상에서 누리는 공연문화 환경 조성' 민속국악원은 다양한 장르별, 대상별, 주제별 상설 기획 공연을 활성화해 고품질 국악 향유 기회를 확대한다. 차와 이야기가 있는 '다담' 공연은 3월부터 11월까지 문화가 있는 날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에서 상설공연으로 진행한다. 판소리 고장의 특수성을 부각시켜 판소리공연 저변확대를 위한 이야기가 있는 판소리'담판'은 6월 중 3회에 걸쳐 적벽가를 주제로 국립무형유산원에서 개최한다.

판소리 완창무대 '소리 판'은 명창 초청무대를 비롯해 공모로 선정된 초‧중‧고등학생들의 꿈나무 무대와 소리꾼들의 완창 무대까지 2월과 11월, 매주 토요일 지리산 소극장에서 진행된다.

36개월 이상 유아 및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대상의 관람객이 함께 할 수 있는 어린이공연 '이야기 보따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날 및 5월 매주 토요일마다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새로운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역 자원을 활용한 상생 및 국악 콘텐츠 신한류 확산'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고품격 공연인 '광한루원 음악회'는 4월~5월, 9월~10월 관광객을 대상으로 남원의 대표 관광지인 광한루원 내 완월정에서 개최한다. 춘향제, 흥부제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외협력공연과 지역 간 공립 국악단체와의 교류 협력공연, 초청공연, 송년공연 등을 통해 전통예술의 향유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지속 가능한 국악 생태계 조성 및 저변확대' 민속국악원은 지역민들이 1인 1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생활문화 환경 조성에 앞장선다. 7월부터 ZOOM을 이용한 쌍방향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는 일반인국악강좌 '청출어람'은 민요, 판소리 등 2개 강좌를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운영한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