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더팩트ㅣ의왕=최원만 기자] 경기 의왕시는 9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21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에서 시 단위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최고등급인 2등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전국 75개 시 단위 기초지자체중 1등급이 없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최고등급이다.
아울러 의왕시는 지난 2018년부터 금년까지 4년 연속 종합청렴도 2등급 이상을 유지한 우수 공공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시민과 공직자가 인정하는 청렴기관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했다.
금번 발표된 '2021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는 공공기관 592개 기관을 대상으로 평가한 것으로 종합청렴도는 전년 대비 0.09점 상승한 8.47점을 받았다.
특히 민원인이 평가하는 외부청렴도 점수는 비교 대상인 전국 시 평균대비 0.65점 높은 8.84점으로 용역관리 및 감독업무 부분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이번 결과는 민선7기 시작과 함께 공정과 투명이라는 시정철학을 바탕으로 업무처리의 청렴성과 신뢰성 제고에 주력한 결과로 이해되며 합리적인 인사운영, 반부패청렴교육, 청렴표어 공모, 부서장 업무추진비 공개 등 조직 내외부의 다양한 청렴시책 가동 등이 좋은 결과로 나타난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김상돈 의왕시장은 "시 단위 전국 최고 등급을 유지한 것은 시 모든 공직자가 각자의 위치에서 부단히 노력해 온 결과"며 "올해 측정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부진한 지표에 대해서는 민원인과 공직자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가로 마련해 청렴한 공직사회 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newswork@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