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구충곤 화순군수 "경전선, 화순 경유해야" 강력 건의
구충곤 화순군수는 28일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제외된 경전선 화순 경유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구충곤 화순군수는 28일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제외된 경전선 화순 경유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경전선 화순 노선이 정부 정책에 꼭 반영될 수 있도록 김영록 전남도지사께서 적극 지원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청했다./화순군 제공

김영록 전남도지사 "100% 공감...모든 노력 다하겠다"

[더팩트 l 화순=허지현 기자] 구충곤 화순군수가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제외된 경전선 화순 경유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경전선 화순 노선이 정부 정책에 꼭 반영될 수 있도록 김영록 전남도지사께서 적극 지원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청했다.

구 군수는 28일 오후 화순군청사에서 열린 전남도 주관 '도민과의 대화'에서 "2019년 김영록 지사께서 경전선 느림보 열차 체험 당시 '경전선 열차가 꼭 화순군을 경유해서 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며 "경전선 화순 경유는 K-바이오 거점으로, K-글로벌 백신 허브로 한 단계 도약하는 데 꼭 필요한 국가 SOC사업에 해당된다"고 강조했다.

구 군수는 이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국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사업이 화순으로 지정되면 2031년까지 1조5000억의 사업비가 투입된다"며 "이를 위해 경전선 열차의 화순 경유는 꼭 반영돼야 한다"고 강력히 요청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29일 2030년까지 92조원을 투입해 전국 주요 거점을 2시간 이내로 연결하고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권의 출퇴근 시간을 대폭 단축하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을 확정 발표했다.

화순군은 화순 정차, 경유를 지속적으로 요구했지만 정부는 경제성 등을 이유로 이양역 등 화순 노선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포함시키지 않았다.

김영록 지사는 구 군수의 경전선 화순 경유 요청에 대해 "경전선이 화순을 지나야 한다는 것에 100% 공감하고 지지한다"고 화답했다.

김 지사는 "모든 분들과 힘을 합쳐 경전선이 화순을 통과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화순-광주 간 광역철도도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또 "미래 전략산업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이오 거점,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이고 미래 발전 성장동력의 가장 중요한 핵심 사업"이라며 "첨단의료복합단지와 함께 개별 사업들도 잘 확보해 화순이 전남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 갈 중심 지역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구충곤 화순군수는 "민선 7기 남은 9개월 동안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함께 중앙부처로, 기재부로, 국회로 뛰어다니면서 경전선 화순 경유와 국가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지정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민과의 대화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현장과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도민과의 대화에 참여한 주민들은 △화순의 국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 △폐광지역 대체산업 지원 확대 △나주 남평-화순 능주 확포장 공사 추진 등을 요청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