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국민연금-한국인터넷진흥원, 가상공간서 블록체인 확산 MOU
21일 국민연금공단이 한국인터넷진흥원과 메타버스 가상현실에서 '블록체인 기술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제공
21일 국민연금공단이 한국인터넷진흥원과 메타버스 가상현실에서 '블록체인 기술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제공

블록체인 기술 교류로 안전하고 편리한 국민연금 서비스 제공

[더팩트 | 전주=이경민 기자] 국민연금공단이 한국인터넷진흥원과 21일 '블록체인 기술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공단 최초로 메타버스(가상공간)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코로나19 상황속에서도 약 100여명의 인원이 가상공간에서 만나 진행됐다.

공단은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신규 사업을 발굴·연구하고, 블록체인 기술 확산과 활용성 제고를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분산·저장하고 체인처럼 연결하여 네트워크 참여자들 모두가 공유하는 기술로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하여 모바일 신분증, 금융거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특히 공단이 발행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증명서(VC, Verifiable Credential)를 타 기관(지자체, 공공기관 등)과 상호연동하는 등 연금업무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공단은 지난 5월부터 '2021년 블록체인 선도 시범사업'으로 선정돼 국민연금 해외수급자 관리를 위한 '블록체인 기반 국민연금 수급권 확인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기존에는 해외수급자 관리를 위해 매년 거주 확인서 등을 우편이나 팩스로 제출해야 했으나, 블록체인과 생체인증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안전하고 간편하게 수급권 확인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