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남원시, "우리지역 농산물 라이브쇼핑으로 실시간 '완판'"

  • 전국 | 2021-07-16 15:15
전북 남원시는 온라인 농산물 판매를 위한 법인을 설립한 '가치가게협동조합'이 지난 11일 운봉 전통시장 5일장에서 라이브쇼핑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남원시 제공
전북 남원시는 온라인 농산물 판매를 위한 법인을 설립한 '가치가게협동조합'이 지난 11일 운봉 전통시장 5일장에서 라이브쇼핑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남원시 제공

전국 소비자들과 직거래하는 지역 농산물 판매 물꼬 기대

[더팩트 | 남원=최영 기자] 전북 남원시와 남원시 농촌 신활력플러스 추진단이 진행한 지리산마을대학의 신활력아카데미에 참여해 온라인 농산물 판매를 위한 법인을 설립한 가치가게협동조합이 지난 11일 운봉 전통시장 5일장에서 라이브쇼핑을 진행했다.

16일 시에 따르면 최근 격상된 코로나19로 인해 직접 시장을 찾지 못한 지역민은 물론 전국 각지에서도 온라인 쇼핑 플랫폼 '네이버 쇼핑라이브'와 '그립(Grip)'을 통해 농산물 쇼핑에 나섰다.

운봉 고랭지 감자 농가 10여 곳이 참여해 준비한 물량 1000㎏ 중 방송 당일 660㎏의 감자가 판매됐고, 방송 3일 만에 잔여 수량도 완판됐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조회는 1110회, 그립 라이브 쇼핑 조회는 160여 회를 기록했다.

라이브쇼핑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상품 소개뿐만 아니라 생산 과정, 운송, 택배비 등에 대한 질의와 응답이 동시에 이뤄져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의 신뢰도를 높인다. 재방송을 통해서도 라이브쇼핑을 시청하고 구매할 수 있어 접근성도 높다.

가치가게협동조합은 라이브쇼핑이라는 새로운 창구를 통해 지역의 제철 농산물을 전국 소비자들에게 유통하기 위해 설립됐다.

지난 5월 말 수매 불가로 양파 폐기의 위기에 놓인 양파 농가와 함께 양파 라이브쇼핑을 진행했고, 이후 운봉읍과의 협업으로 운봉 전통시장 라이브쇼핑을 열었다.

오는 20일에는 남원시 보절면 소재 농가에서 칼라 방울토마토를 라이브쇼핑으로 선보인다.

이 라이브쇼핑은 권나연 전문 쇼호스트와 전문 프로듀서의 러브콜을 받아 성사됐으며 두 전문가의 재능기부로 이뤄진다. 쇼핑 채널은 네이버 쇼핑 라이브와 그립 등 두 곳이다.

가치가게협동조합은 지속적으로 라이브쇼핑을 통해 계절 농산품 판로 개척에 나설 계획이며, 향후 청년 및 신중년 일자리 파트와 결합해 사회적협동조합으로의 도약이 기대된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지역의 경제공동체가 새로운 농산물 거래 판로인 라이브쇼핑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며 "도시의 소비자와 농촌의 생산자들이 가치 있는 상품을 같이 공유하는 데에 우리 시에서도 많은 관심과 응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