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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헛걸음'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③] 기존 공장부지 개발 공익성 확보도 핵심 관건

  • 전국 | 2021-02-19 14:52
광주권 도시개발 현안인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이 3년째 제자리걸음을 하면서 시민들은 하루속히 소통창구를 만들어 발이 묶인 공장이전 계획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사진은 2019년 1월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시와 금호타이어 노사 간 공장이전 협약식 장면./더팩트 DB
광주권 도시개발 현안인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이 3년째 제자리걸음을 하면서 시민들은 하루속히 소통창구를 만들어 발이 묶인 공장이전 계획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사진은 2019년 1월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시와 금호타이어 노사 간 공장이전 협약식 장면./더팩트 DB

광주송정역 역세권 개발계획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추진된 금호타이어광주공장 이전 계획이 부지를 마련하지 못해 3년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광주의 관문인 역세권 개발을 통해 도시경쟁력을 극대화시키겠다는 계획이 벽에 부딪히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던 시민들의 따가운 시선이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더팩트>는 금호타이어광주공장 이전이 답보 상태에 머물고 있는 배경에 얽힌 문제들을 3회에 걸쳐 기획기사로 연재한다.<편집자주>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광주권 도시개발 현안…정치권 ‘선거구 이기주의’ 로 부지선정 방해해선 안돼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새로운 공장 부지 선정이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의 발목을 붙든 것과 함께 기존 공장의 개발계획도 순탄치 못한 과정을 겪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2019년 8월 광주시에 ‘개발계획안 검토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는 지난 1월16일 광주공장 부지 도시계획 변경을 위한 ‘금호타이어-미래에셋대우’ 간 업무제휴 협약체결 이후, 공장 이전 프로젝트의 첫 단추를 꿰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었다.

개발계획안은 자문사인 미래에셋대우를 비롯해 용역사인 딜로이트, DA그룹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및 지오시티가 참여해 수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공장 부지에 ‘광주형 스마트시티’를 도입하고, 황룡강 및 장록습지를 고려한 친환경 계획 수립, 복합환승센터 설립으로 교통환경 개선, 기존상권 활성화 등 내용들을 담고 있었다.

계획안 제출 당시 금호타이어는 "개발계획안에 따라 용도지역 변경이 완료되면 부지매각을 통해 이전부지 매입 및 최첨단·친환경·신설비를 갖춘 신공장 건립을 추진할 것이다"며 "고용확대를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청사진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광주시는 이 계획안을 수용하지 않았다. 이전부지 관련해 부지매입 등 세부계획이 빠진 반쪽짜리 계획안이라는 게 광주시가 수용을 거부한 이유였다. 광주시의 반려조치는 공감할만한 논리였다. 이전 부지도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존 공장부지의 개발계획만을 승인한다는 것은 광주시로선 받아들일 수 없는 제안일 수밖에 없었다.

계획안의 내용도 광주시에 거부감을 안겨줬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금호타이어측은 지역사회를 위한 공익성을 최대한 담았다고 말했지만 광주시의 시선은 달랐다. 이와 관련 광주시 관계자는 "주상복합아파트 개발이 지나칠 정도로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금호타이어측이 기존 공장부지 개발수익 극대화에 과도한 욕심을 부리고 있다는 의혹을 산 것이다. 금호타이어가 욕심을 낼만한 사안이긴 했다. 컨설팅회사인 맥킨지앤드컴퍼니는 2019년에 금호타이어 광주 공장부지의 가치를 1조9400억 원으로 평가했다. 광주시에서 공장부지를 상업용지나 주거용지 등으로 용도변경을 해주기로 한 만큼 광주공장 토지 가격은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컸다. 공장이전 계획이 가시화되면서 인근 상가용지 표준지가도 대폭 상승했다.

이러한 개발효과를 충분히 활용하면 광주 공장을 쉽게 매각할 수 있음은 물론 신규공장부지를 매입한 뒤에도 시설투자비용으로 수천억 원가량을 손에 쥘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금호타이어로선 조급증이 생길만한 프로젝트임에 틀림없었다.

결과적으로 2019년 8월에 수립된 금호타이어측의 가존공장 부지 개발계획안은 성급한 행보였다.

시민사회는 3년째 제자리만 맴돌고 있는 금호타이어 이전 계획의 답보상태에 점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수년 전부터 광주시‧광산구‧지역 정치권이 반복해서 청사진을 띄워내고 있는 송정역 역세권 종합개발계획이라는 광주의 도시개발 현안이 금호타이어 이전에 발목이 붙들려있기 때문이다.

다수의 시민들은 "임기 초에 금호타이어 이전을 시민들에게 약속했던 것만큼, 이용섭 시장은 민선 7기 임기 중에 최소한 이전 부지라도 결정을 내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이전 부지 선정이 조기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실무협의체를 가동해 정지상태에 놓인 이전 움직임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시민들은 지역 정치권에도 쓴 소리를 했다. 시민들은 "자신들의 선거구 이기주의에 매달려 공장 이전 부지 선정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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