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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울릉 노선에 대형 카페리선 '취항'한다
JH페리 선사가 공모를 신청한 선라이즈 제주(SUNRISE JEJU)호./JH 페리 제공
JH페리 선사가 공모를 신청한 선라이즈 제주(SUNRISE JEJU)호./JH 페리 제공

울릉크루즈와 에이치해운 등 2개 업체 공모 신청 포항해수청에 1만9000t급, 1만4000t급 선박 신청 선정위원회 심의 거쳐 2월4일 사업자 선정 예정

[더팩트 | 울릉=조성출 기자]포항지방 해양수산청은 포항 영일만항에서 울릉 사동항을 오가는 대형 카페리선 사업자 공모 결과 울릉 크루즈(주)와 (주) JH페리 등 2개 업체가 참여의향서를 접수했다고 25일 밝혔다.

포항 해수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울릉 크루즈가 1만 9988t급 카페리선 뉴시다오펄(NEW SHIDAO PEARL)호를 용선해 이 노선에 투입하겠다고 공모를 신청했다고 발표했다.

이 선박의 선주는 석도 국제훼리로 그동안 전북 군산과 중국 석도 지방을 오간 것으로 알고 있으며. 지난 2017년 7월 건조됐으며 여객 1200명에 컨테이너 화물 218 ton를 적재할 수 있으며. 시속 20노트 속도로 운항해 포항~울릉 6 시간 내외에서 이 구간을 오갈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JH페리 선사가 공모를 신청한 선박은 1만 4919t급 선라이즈 제주(SUNRISE JEJU)호로 여객 정원은 638명이고 202대의 차량을 적재할 수 있다. 속도는 뉴시다오펄호와 유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JH 페리 해운은 지난해 6월 이 선박을 건조 인수받은 뒤 전북 정읍 녹동과 제주 성산포 구간을 운행해 오다 지난해 11월부터 코로나 19 탓에 이용객이 급감하자 현재 운행을 중단한 상태다.

포항 해수청은 오는 2월 4일까지 사업자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사업 수행능력과 사업계획성, 재정건전성, 선박 상태 등을 서류심사와 현장실사, 업체 설명회 등을 통해 평가한 뒤 최종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수행능력 45점(재무건전성 20, 안전관리계획 10, 인력 투입 계획 15)과 사업계획 55점(선박확보 35, 선박 운항계획 10, 선박 계류시설 및 터미널 확보 10)을 평가해 80점 이상인 자 중에 최고 점수를 받은 자를 사업자로 선정 이 과정을 거쳐 사업자가 선정되면 오는 5~6월이면 이 노선에 투입·운항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울릉주민들은 악천후에도 결항이 없는 대형 여객선 취항을 위해 '울릉 항로 대형 여객선 유치 및 지원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선박 규모와 기항지를 둘러싼 주민들 간 의견 대립으로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해 왔다. 이에 해양수산부가 직접 나서 이번 공모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해수청 공모 대상은 총톤수 8000t 이상으로 전장 190m 미만의 카페리 선박을 1년 이내 항로에 투입하는 조건이다. 포항 해수청 박위현 선원해사안전과장은 "조만간 사업자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응모한 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제안서와 현장실사 등을 거쳐 오는 2월 4일까지 사업자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라며 "엄정하게 심사해 울릉주민들의 이동 편의성을 증진할 수 있도록 사업자 선정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tktf@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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