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신년사] 강은희 대구교육감 "새해에는 개별화 교육으로 잠재력 꽃피게 할 것"

  • 전국 | 2020-12-31 11:12
대구시교육청 강은희 교육감이 신년사를 통해
대구시교육청 강은희 교육감이 신년사를 통해 "새해에는 모든 아이의 잠재력을 꽃피우는 개별화교육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대구시교육청 제공

[더팩트ㅣ대구=박성원 기자] 대구시교육청 강은희 교육감이 신년사를 통해 "새해에는 모든 아이의 잠재력을 꽃피우는 개별화교육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강 교육감은 "코로나19로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들 때문에 모두가 힘들어 하고 있는 지금이 오히려 대구미래역량교육을 더 촘촘히 준비하고 다지는 기회로 만들 필요성을 느꼈다"며 "모든 아이들이 자신의 미래를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어디서든 개별화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고민했다"고 말했다.

이어, "'에듀테크 활용 맞춤형 개별화교육', 'IB교육과 프로젝트학습을 지속 운영', '무상교육, 무상급식, 무상교복 지원', '자율적인 학교문화 세우기'등을 통해 개별화 교육을 뒷받침 하겠다"고 설명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밤이 지나면 새벽이 오듯 코로나 백신과 함께 새로운 봄날이 또 찾아오고 우리는 더 나은 세상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그 중심에 대구교육이 서 있기를 희망하며, 새해에는 모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아래는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신년사 전문이다.

존경하는 대구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2021년 신축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여유와 평화를 의미하는 ‘하얀 소의 해’를 맞아 희망과 행복이 가정, 학교, 지역 곳곳에 가득하기를 소망합니다.

아울러, 지금까지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교육현장을 묵묵히 지켜주신 교육가족과 변함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대구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사상초유의 원격수업에도 선생님을 믿고 최선을 다해 공부하고 있는 학생 여러분에게도 힘찬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미래학자들은 인공지능․사물인터넷․클라우드 등 4차산업혁명이 교육에도 큰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견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인해 그 변화는 너무나 빨리 찾아왔습니다.

우리교육청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들 때문에 모두가 힘들어 하고 있는 지금이 오히려 대구미래역량교육을 더 촘촘히 준비하고 다지는 기회로 만들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모든 아이들이 자신의 미래를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교실이든 가정이든 언제 어디서나 개별화된 배움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을 정책적으로 어떻게 뒷받침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위드코로나 시대 대구미래역량교육의 새로운 길을 찾기 위한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 고민의 결과로, 모든 아이의 잠재력을 꽃피우는 개별화교육에 중점을 두고 다음과 같이 대구미래역량교육을 새롭게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에듀테크 활용 맞춤형 개별화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에듀테크는 개별화교육의 좋은 수단이자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에듀테크 생태계 기반을 조성하고, AI 맞춤형 수학 프로그램, 대구형 베이스캠프 운영, 온택트 학부모교육, 대학생 멘토링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개별화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개별화된 교육의 바탕이 되는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강화를 최우선하고, 교실혁명을 견인해나갈 IB교육과 프로젝트학습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블렌디드 수업 및 학교 밖 배움과 돌봄의 대구미래교육지구를 2021년부터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심리·정서 함양을 위한 개별화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부모의 경제적 차이가 학력격차로 이어지지 않도록 무상교육, 무상급식, 무상교복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문제 상황에 맞는 심리상담지원과 마음챙김 명상교육, 그림책 읽기, 감사나눔 실천 등 단위학교 실천중심 인성교육을 적극 지원하여 모든 아이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넷째, 자율적인 학교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개별화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모든 학교는 학생을 학교 교육의 중심에 두고 자율적인 학교문화를 세워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학교업무 경감, 모두가 주인이 되어 참여하는 학교평가, 학기초․학기말 교육과정 설계·성찰 주간을 새롭게 도입하여, 개별화교육의 바탕이 되는 자율적인 학교문화 세우기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중용 23장에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된다. 그러니 오직 세상에서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와 우리 교직원들은 코로나19 위기를 대구교육의 대전환 기회로 삼아 학생들의 잠재력을 꽃피우는 개별화교육으로 대구미래역량교육이 안착될 수 있도록 지극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밤이 지나면 새벽이 오듯 코로나 백신과 함께 새로운 봄날이 또 찾아오고 우리는 더 나은 세상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그 중심에 대구교육이 서 있기를 희망하며, 새해에는 모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1년 1월 1일

대구광역시교육감 강 은 희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