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사고 접수시 해당 지역의 지형에 대해 가장 잘 알 수 있는 사람을 검색해 연락할 수 있는 '동원인력 관리시스템'을 전북소방본부가 개발했다. 전북소방본부측은 "이 시스템은 119종합상황실 신순구 구급상황관리사가 자체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북소방본부 제공
구조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 및 신속한 대응 가능
[더팩트 | 전주=한성희 기자] 전북소방본부가 산악사고 발생에 따른 실종자 수색 및 신속한 구조활동을 위한 동원인력관리시스템을 자체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동원인력관리시스템이란 산악사고 등 재난 발생 시 재난장소와 가장 인접한 지역의 마을이장·의용소방대원·민간산악구조대원을 시스템의 지리정보로 확인해 협조요청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실종사고 초기에 지역의 산악지형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사람을 검색해 연락할 수 있어, 그들과의 협업을 통해 실종자를 찾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020년 도내 실종사고는 모두 70건으로 산악실종 17건, 위치추적 46건, 단순실종 7건이다. 실종사고 중 2일 이상 소요되는 사고는 버섯 등 임산물 채취 중 길을 잃거나 체력저하로 실종되는 사고가 대부분이다.
아울러 산악사고 실종자 대부분은 고령자로 휴대전화를 미소지하거나 연락이 되지 않아 위치추적에 어려움이 있어, 동원인력관리시스템이 실종자 수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소방본부는 11월까지 동원인력관리시스템을 시범운영하고, 12월부터는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시스템 개발자인 신순구 상황관리사는 "최근 잇따른 산악 실종사고를 상황관리하면서 산악사고 시 재난 발생 지역을 잘 아는 지역민의 도움이 절실함을 깨닫고 개발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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