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IMR

[TF현장]세월호를 대하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차이

  • 전국 | 2020-10-26 10:03
416진실버스가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을 방문해 사회적참사특별법 개정과 공소시효를 연장하는 내용을 담은 요구안을 전달했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태도가 달라 논란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제공
416진실버스가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을 방문해 사회적참사특별법 개정과 공소시효를 연장하는 내용을 담은 요구안을 전달했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태도가 달라 논란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제공

국민의힘 요구안 받지 않고 "1층 우편함에 넣어두라"

[더팩트ㅣ대구=박성원 기자] '세월호참사 7주기 까지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416진실버스가 지난 대구를 방문했다.

대구4.16연대는 대구에 온 4.16진실버스 참가자들과 함께 국민의힘 대구시당과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역없는 진실 규명과 책임자 처벌 약속을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이 끝나고 대구4.16연대와 4.16가족협의회는 사회적참사특별법 개정과 공소시효를 연장하는 내용을 담은 요구안을 각 정당에 전달했다. 이 과정에서 양정당의 요구안을 접하는 자세는 완전히 달랐다.

더불어민주당은 요구안을 전달받고 "세월호 참사의 비극이 우리 사회에 큰 교훈을 남겼지만 비극의 본질인 진실규명에는 이르지 못했다. 대한민국이 더 안전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여야 정치권 모두가 그날의 진실을 규명하는데 적극 동참해야한다."라며 보도자료를 내기까지 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는 요구안 전달에 응하지 않았다. 한 참석자는 "국민의 세금을 받는 제1야당이 요구안조차 받지 않고 1층 우체통에 넣어두라고 했다"면서 분통을 터뜨렸다.

이 날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는 '우리 국민이 죽었습니다. 대통령은 어디에 있습니까?'라고 적힌 현수막이 걸려있었다.

이길우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본부장은 그 현수막을 가리키며 "몇 년 전 우리는 304명이 왜 죽어야 했는지, 박근혜는 7시간 동안 뭐했는지 물었다. 그때 국민의힘이 저 현수막을 내걸었다면 오늘까지 희생자 부모들이 전국을 다니면서 이 투쟁을 진행하겠냐"고 말했다.

한편,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 수사권 부여 등 내용을 담은 '사회적참사특별법 개정'과 '세월호 참사 당시 대통령 기록물 공개'에 대한 청원을 진행 중이다.

특별법 개정안의 내용에는 오는 12월 만료되는 특조위의 활동 기간을 1년 연장하고 필요시 추가로 1년 더 연장하는 것과 보고서 작성 기간을 현행 3개월에서 6개월로 개정하는것이등이담겨있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