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 ‘안전속도 5030’·‘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우대제’ 등 정책 성과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최근 3년 동안 부산에서 발생한 교통사고가 30%가량 줄었다.
11일 부산시와 부산지방경찰청이 조사한 자료를 보면 고속도로 사고를 제외한 부산지역 교통사고 사망자는 2017년 162명, 2018년 122명, 2019년 115명으로, 최근 3년간 약 30% 감소했다.
올해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도 7월말 기준 6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67명보다 10%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감소 추세를 보이는 것에 대해 부산시는 다각적인 시의 정책이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시는 2018년부터 정부의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에 따라 오는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절반으로 줄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시는 우선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 대책으로 고령인구 증가에 대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우대 제도’와 고령자 교통안전 교육을 위한 전담 인력인 ‘고령자 교통안전 컨설턴트’를 2018년부터 도입해 운영 중이다.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7년 77명에서 2019년 53명으로 감소하는 등 성과를 이뤄냈다.
또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 11월 전국 처음으로 도심 전역에 ‘안전속도 5030’을 도입했다. 6개월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올 5월부터 본격 단속을 시행 중이다.
단속 이후 7월말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 32명에서 20명으로 38%나 감소했다. 특히 보행 중 사망자는 17명에서 10명으로 41% 감소할 만큼 교통안전 효과가 컸다고 시는 설명했다.
부산시는 이와 함께 도로구조 개선과 교통안전 시설개선도 2018년부터 확대 시행해 오고 있다. 교통사고가 잦은 곳을 매년 평균 20여곳 선정해 차로를 조정하고 교통안전시설 공사를 하고 있으며, 회전교차로·무단횡단 금지와 펜스·횡단보도 투광기 설치를 확대하고 있다.
부산시와 부산경찰청은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100명 수준으로 줄이고, 2022년까지는 80명으로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교통 안전정책을 지속해서 보완·발전해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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