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 '가족기업 의혹' 내사…'CES 출입증 의혹'도 본격 수사

[더팩트ㅣ이윤경 기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병기 무소속 의원의 공천헌금, 차남 특혜 채용 등 13대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김 의원에게 출석을 요구했다.
9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최근 김 의원에게 경찰에 출석을 통보하고 구체적인 일정을 조율 중이다.
경찰은 관련자들 조사와 압수물 분석을 마친 뒤 김 의원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의혹이 13개에 달하는 만큼 필요에 따라 김 의원을 여러차례 부를 것으로 보인다.
경찰 관계자는 "조사할 게 많다"며 "출석 자체가 의미있는 게 아니라 조사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날 김 의원의 배우자 이모 씨가 동작구의회 업무추진비를 사적으로 유용한 혐의와 관련해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김 의원 전자기기 디지털포렌식에 나섰다.
이날 오전부터는 업무상 배임 등 혐의를 받는 조전희 전 동작구의원도 조사했다. 조 전 의원은 이 씨에게 동작구의회 업무추진비 법인카드를 준 혐의 등을 받는다.
이 씨는 지난 2022년 7월부터 9월까지 조 전 의원의 법인카드를 이용해 159만원을 사적으로 결제한 의혹을 받고 있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이 씨는 지난달 22일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경찰은 김경 전 서울시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강선우 무소속 의원에게 공천헌금 명목으로 1억원을 건넨 의혹 수사 관련해서는 "(강 의원과 김 전 의원을) 별도로 송치할 수도 있다"면서 "구속이 되든 안 되든 제기된 의혹들은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찰은 지난 5일 강 의원과 김 전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강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던 지난 2022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 보좌관 남모 씨를 통해 김 전 의원에게 공천 대가로 1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김 전 의원은 강 의원 측에 공천헌금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김 전 의원의 가족기업 의혹 관련해서도 입건 전 조사(내사) 중이다. 김 전 의원은 가족이 운영하는 기업을 통해 서울시 관련 사업을 다수 수주한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강 의원에게 1억3000만원을 차명으로 쪼개기 후원한 의혹, 김 전 의원의 남동생이 운영하는 재단 직원 등에게 급여 등 명목으로 300만~500만원을 지급한 뒤 다시 국회의원 보좌관 계좌 등으로 이체한 의혹 등도 수사 대상이다.

경찰은 김 전 의원의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 출입증 사적 유용 의혹도 본격 수사에 나섰다. 서울 강서경찰서는 이날 오전 김 전 의원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업무상 배임, 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한 이상욱 정의당 강서구위원장을 불러 조사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전 9시29분께 경찰에 출석하며 "김 전 의원과 CES 일정에 동행한 사람은 공천헌금 조성과 쪼개기 차명 후원을 주도적으로 기획한 인물들"이라며 "이들이 김 전 시의원과 어떤 관계로 이어졌으며 공천헌금 조성에 어떻게 관여했는지 중점적으로 설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CES 방문 기간 동안 김 전 의원의 회사를 폐업시키는 등 증거를 없애려고 시도한 정황도 확인됐다"며 "김 전 의원뿐 아니라 핵심 측근들 전반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겠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CES 출입증 발급 절차와 관련된 메일 등을 경찰에 증거 자료로 제출했다.
이 위원장은 김 전 의원이 서울시의회 피감기관인 서울관광재단과 서울경제진흥원 등에서 장당 100만원 상당의 CES 출입증 11장을 발급받아 자신의 영등포구청장 출마를 도와줄 인물에게 제공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전 의원은 지난해 12월29일 공천헌금 의혹 관련 고발장이 접수된 지 이틀 만에 미국에 있는 자녀를 만난다며 돌연 출국했다. 이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에서 목격돼 논란이 됐다. 김 전 의원은 출국한 지 11일 만에 귀국해 경찰 조사를 받았다.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