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서울시는 최근 늘어나는 공무원 사칭 사기 피해에 대응하기 위해 '공무원 사칭 사기 피해 신고센터'를 본격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최근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위조 명함이나 가짜 공문을 이용한 사기가 계속 발생하면서, 신속한 확인과 대응이 가능한 전담 창구 마련이 필요했다.
이번 신고센터 운영을 통해 서울시는 사칭 여부를 즉시 확인하고, 피해가 확인되면 경찰청과 협력해 계좌 지급 정지, 수사 의뢰 등 후속 조치를 신속히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신고 사례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해 사기 유형과 수법을 교육 자료와 홍보 콘텐츠로 활용, 사전 예방에도 나선다.
서울시는 시민들에게 예방 수칙도 안내했다. 공무원 명의로 연락이 올 경우 명함과 전화번호를 반드시 확인하고, 공문서나 발신처가 의심스러우면 즉시 신고센터로 문의할 것을 당부했다. 무엇보다 공공기관은 민간에 선입금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절대 돈을 송금하지 말아야 하며, 피해가 발생하면 바로 112 또는 관할 경찰서에 신고해야 한다.
서울시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내 설치된 전담 신고센터를 통해 누구나 문의와 신고가 가능하며, 서울시는 이번 신고센터 운영으로 공무원 사칭 사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중·소상공인들이 안전하게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김명선 공정경제과장은 "공무원 사칭 사기가 소상공인들의 실제 피해로 이어지고 있어 신속한 사실 확인 등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서울시 공무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물품 대리구매나 선입금을 요구하지 않는 만큼, 조금이라도 수상하다고 느껴질 경우 상대방의 요구에 응하지 말고 서울시 신고센터로 문의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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