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서비스 품질 향상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서울시는 오는 8일부터 새롭게 개편된 '생활복지정보시스템'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고 7일 밝혔다.
2017년부터 운영된 생활복지정보시스템은 각종 복지서비스 조회·관리·연계를 위해 이용하는 업무 전산시스템이다. 복지서비스 제공 속도 및 품질 향상 등 더욱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시는 복지대상자 통합조회, 유사 복지사업 절차 모듈화, 6종 사업 신규 전산화, 웹디자인 전면 개편과 사용자별 맞춤 화면 구성 등을 개편했다. 비효율성을 줄이고 복지서비스 속도와 품질을 동시에 높이기 위한 개선이다.
특히 이번 개편을 통해 복지대상자 통합조회가 도입되면서 대상자가 지원받은 내역, 상담기록, 복지사업 참여 이력 등의 정보를 한 번의 검색으로 조회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복지사업별로 정보를 기록·관리해 각각의 사업별 메뉴에 들어가 대상자 정보를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시스템에서 관리하는 13개 복지사업도 모듈화했다. 처리 절차에 따라 △신청관리형 △심사형 △피해자지원형 △조사관리형 △사후관리형 △실적관리형 등 6개 유형별로 적용됐다. 그간 새로운 복지사업을 전산화할 때는 시스템을 매번 새로 개발해야 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수기 처리도 필요했다. 이번 모듈화로 새 복지사업 도입 시 전산화 소요 시간을 평균 50%, 최대 90%까지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수작업으로 처리하던 6종의 복지사업 역시 신규 전산화했다. △스토킹 피해자 지원 △데이트폭력 피해자 지원 △폐지 수집 어르신 지원 △노숙인·쪽방주민 결핵검진 지원 △장애인 돌봄가족 휴가제 지원 △거주시설 퇴소 장애인 자립정착금 지원 등이 포함됐다. 특히 '장애인 돌봄가족 휴가제 지원'과 '거주시설 퇴소 장애인 자립정착금 지원'은 복지포털 온라인 신청으로 연계해 대상자들이 동 주민센터 방문 없이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메뉴 구성과 화면별 기능, 웹디자인도 전면 개편됐다. 메인 페이지에는 개인화 기능을 반영해 사용자별로 맞춤 화면을 구성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시는 모바일 기반 가정방문 서비스 지원체계 구축 등 복지업무 전산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민들도 보다 편리하게 복지서비스를 신청하고 제공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신청 서비스를 계속 확대한다.
윤종장 서울시 복지실장은 "복지담당 공무원이 보다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생활복지정보시스템을 개편했다"라며, "앞으로 온라인 복지서비스 신청 확대와 모바일 현장 지원 등의 디지털 복지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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