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서울시장 후보 집중 견제구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서울시 수상 교통수단 한강버스가 정식 운항 열흘 만에 중단되면서, 오세훈 서울시장을 향한 정치권의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오 시장의 역점 사업인 만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시는 당장 다가오는 국회 국정감사 대응에 분주한 분위기다.
한강버스는 지난달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오 시장이 2023년 3월 영국 런던 출장에서 '리버버스'를 체험한 후 사업 추진을 시사한지 2년 6개월 만이다. 오 시장은 지난해 11월 25일 경남 사천시에서 열린 한강버스 진수식에서 눈물을 보일 정도로 사업에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지난달 3일 국회에서 열린 '한강, 서울의 미래' 토론회에서도 그는 "한강의 역사는 한강버스 이전과 이후로 달라질 것"이라고 했다.
다만 한강버스 사업은 정식 운항 전부터 여러 변수로 발목을 잡혔다. 총 사업비는 당초 542억 원에서 1500억 원가량으로 늘어났다. 정식 운행 일정도 지난해 10월에서 여러 차례 연기돼 1년 가까이 지체됐다. 시는 한강버스가 마곡~잠실 구간을 75분 만에 주파할 수 있다고 홍보했으나, 실제 운행 시간은 2시간 7분이나 걸렸다.
운항 과정에서도 문제가 이어졌다. 운영 첫날인 지난달 18일에는 한강버스 내 화장실 변기 오물이 역류했다는 민원이 접수됐다. 20일에는 폭우로 팔당댐 방류량이 급증하면서 운항이 임시 중단됐고, 22일에는 102호와 104호가 전기 계통 이상으로 멈췄다. 26일에는 방향타 고장으로 회항이 발생하며 양방향 운행이 모두 중단됐다.
결국 시는 지난달 28일 한 달간 무승객 시범 운항을 공지하며 사실상 운항을 잠정 중단했다. 박진영 미래한강본부장은 "잦은 잔고장에 따른 신뢰 추락을 막기 위해 충분히 점검하겠다"며 "10월 중 운항을 반드시 재개할 수 있도록 한 달 안에 점검을 마치고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강버스 운항 중단을 두고 서울시 안팎에서는 강도 높은 검증 예고와 책임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10월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한강버스 관련 자료 요구가 이어지면서 시와 관계 기관 내부는 분주한 분위기다.
서울시 관계자는 "여야를 가리지 않고 한강버스에 관심이 많고, 이번 서울시 국감 이슈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소상히 한강버스 사업을 설명할 기회"라고 했다. 이어 "시는 한강 활용 철학과 패러다임을 바꾸는 관점에서 (한강버스 사업을) 보고 있다"라며 "비판을 수용할 부분은 수용하고, 과도한 공세는 방어하며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의회 역시 오는 11월 행정감사를 통해 한강버스 사업의 한계점을 들여다 볼 예정이다. 이영실 서울시의회 민주당 의원은 "문제가 불거지자 이제 와서 승객 없는 시범운항을 하겠다는 것은 무책임 행정의 민낯"이라며 "오는 11월 행정감사를 앞두고 자료요구는 다 해둔 상태"라고 했다.
내년 서울시장 선거에도 한강버스 사업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오 시장이 역점 사업으로 내세운 사업인 만큼, 여권에서도 이 틈을 파고들어 공세를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장 출마 의사를 밝힌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시작부터 총체적으로 부실했던 한강버스가 결국 열흘 만에 운항을 중단하고 점검에 들어간다"라며 "홍보에만 매진했던 무책임한 시정에 대해 시민들께 사과하라"며 비판했다.
이에 앞서 오 시장은 한강버스 사업과 관련한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 시장은 지난 8월 29일 시의회 시정질문에서 "한강버스 사업이 끝나면 과정 전체에 대해서 아주 강력한 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책임을 명명백백히 밝힐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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