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남용희 기자]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전산실 화재로 전산망 마비 사태가 이어지고 있는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을 찾은 시민들이 금융업무를 보고 있다.](https://img.tf.co.kr/article/home/2025/09/29/202554621759128104.jpg)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 피해가 나흘째 이어지는 가운데, 전소된 96개 행정시스템을 복구하는 데 약 4주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김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행정안전부 차관)은 29일 오후 정부 세종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정보자원 준비에 2주, 시스템 구축에 2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대구센터 입주 기업의 협조하에 최대한으로 일정을 당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차관은 "화재 영향이 적은 1∼6전산실 시스템부터 재가동 중이며, 5층 전산실은 분진 청소 후 재가동을 계획 중"이라며 "서버 등 정보시스템은 정전기와 물에 취약하기 때문에 전문업체가 작업하며, 이 작업은 1~2주 정도 소요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기준 중단됐던 647개 시스템 가운데 약 10%인 62개가 정상화됐다. 김 차관은 "복구된 62개 중 1등급 정보시스템은 전체 36개 중 16개로 44.4%가 정상화됐다"라며 "화재에 직접 영향을 받은 96개 시스템은 대구 민관협력 클라우드 구역에 설치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24와 모바일신분증·주민등록시스템, 인터넷우체국 금융 및 우편물류, 나라장터, 국정관리시스템 등이 1등급 정보시스템에 포함된다.
정부는 정부합동민원센터(110콜센터)를 통해 민원 불편을 안내하고, 지방자치단체에는 대구센터로 이전하는 96개 시스템 목록을 제공하기로 했다.
김 차관은 "장기간 장애가 예상되는 96개 시스템은 대체 수단을 확보하고 있다"며 "국민신문고, 통합보훈 등 민원신청 시스템은 방문·우편 접수 등 오프라인 대체 창구를 운영 중이고 국가법령정보센터는 대체사이트를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의 불편을 끼쳐드린 데 대해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장애를 신속히 복구하고 상황이 안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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