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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버스조합 "9월 중순까지 재정지원 거부하면 환승 탈퇴"
서울시에 운송원가 현실화 등 요구
28~29일 140개사 참여 대규모 집회 예고


서울시 마을버스운송조합은 27일 서울시가 내달 중순까지 재정지원 요구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대중교통 환승 체계에서 탈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서울시
서울시 마을버스운송조합은 27일 서울시가 내달 중순까지 재정지원 요구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대중교통 환승 체계에서 탈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서울시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서울시 마을버스운송조합은 27일 서울시가 내달 중순까지 재정지원 요구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대중교통 환승 체계에서 탈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합은 이날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서울시의회 본관 앞에서 전 조합원사가 참석하는 긴급 총력 집회를 개최했다. 이번 집회는 마을버스조합 창립 이후 처음으로 140개 전체 업체가 참여하는 최대 규모의 집회다. 조합은 28일부터 29일까지 권역별 마을버스 업계가 모여 집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조합 측은 △대중교통 환승통합 운임정산 합의서 개정 △운송원가 현실화 △재정지원 정상화 △서울시 마을버스 요금 인상 방안 마련 등 6개 요구사항을 시 측에 요구하고 있다.

조합에 따르면 마을버스에서 지하철로 환승하면 1인당 524원, 시내버스로 환승하면 833원의 손실이 발생한다. 실제로 서울 마을버스 요금은 1200원으로 경기(1450원), 부산(1480원), 광주(1250원), 대구(1500원) 등과 비교해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다.

조합 관계자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마을버스가 정상적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환승손실금 보전과 재정지원 정상화를 이행해달라"라며 "9월 중순까지 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계약해지 공문을 시 측에 보낼 예정"이라고 했다.

반면, 시는 대중교통 환승제에 따른 마을버스 손실을 고려해 일부 재정지원을 하고 있는 만큼, 지원 체계를 전면적으로 들여다 보겠다는 방침이다. 시는 마을버스 적자 지원을 위해 △2022년 495억 원 △2023년 455억 원 △2024년 364억 원을 투입했다. 올해 예산은 415억 원으로 책정됐다.

김용승 조합 이사장은 "마을버스는 시민의 발을 책임지는 필수 교통수단으로 시민의 일상을 지키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라면서도 "서울시가 마을버스의 요구사항을 끝까지 외면한 채 책임을 회피한다면 결국은 환승탈퇴를 강행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snow@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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