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서울시가 신진 디자이너와 국내 유수 기업이 협력하는 '디자인 커리어업 프로젝트'를 본격 시작한다.
시는 지난 8일 시청 본관에서 프로젝트 참가자 오리엔테이션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9일 밝혔다.
'디자인 커리어업 프로젝트'는 차세대 디자인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신진 디자이너에게 실무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로, 디자인 관련 특성화 고등학교 또는 대학·대학원 졸업 후 5년 이내 미취업 중인 서울시 거주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서울시의 대표 디자인 인재 육성 사업이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이마트, YG엔터테인먼트, 클리오, 파라다이스, 제리백 등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참여하였고, 최종 선발된 디자이너 19명과 함께 실질적인 디자인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된다.
이날 오리엔테이션은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에서는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의 환영 인사와 참여 기업 및 디자이너 대표의 소감 발표가 이어졌고, 2부에서는 사업 운영 가이드 소개 및 디자인 프로세스 특강이 마련됐다.
백승준 클리오 유통디자인사업부 사업부장은 "디자인은 결국 사람을 움직이는 힘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신진 디자이너들이 상상력의 한계를 넘어 세상에 꼭 필요한 디자인의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만의 색깔을 더욱 빛낼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 여정이 최고의 즐거움과 성장을 모두 담을 수 있도록 진심으로 지원하겠다"며 참여 기업의 의지를 강조했다.
참가 디자이너를 대표해 소감을 발표한 조호정 씨는 "대학 졸업 후 본격적인 커리어를 고민하면서 이 시기를 특별하게 시작하고 싶었다. 좋은 기업과 함께 디자이너로서 가치 있는 자산과 기록을 남기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기대 된다"라며 "감사함과 책임을 가지고 열심히 하겠다. 인생에서 본격적인 커리어의 시작을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기회인 것 같다"라고 다짐을 밝혔다.
디자인 커리어업 프로젝트는 단순한 교육을 넘어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목표로 한다. 팀당 800만원의 사업추진비 지원, 멘토링 제도를 통한 맞춤형 피드백 및 포트폴리오 컨설팅, 프로젝트 성과물 전시·홍보 지원, 디자인툴 활용 기술 교육 등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포함한 종합 지원 시스템을 갖췄다.
7월부터 10월까지 약 4개월간 진행되는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기업과 디자이너가 팀을 이뤄 실제 시장에서 활용 가능한 디자인 솔루션을 개발한다. 각 팀은 정기적인 멘토링과 중간 점검을 통해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프로젝트 종료 후에는 DDP에서 성과물 전시회를 열어 결과물을 공개할 예정이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디자인 커리어업은 신진 디자이너들에게는 실무 경험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에는 참신한 아이디어와 역량을 선사하는 상생 플랫폼"이라며 "이번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참가자들이 성공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서울시 디자인 산업 생태계가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js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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