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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선8기 3주년] 7년째 새벽 출근…주민과 숨쉬는 이승로 '현장형 리더십'
125개 정비사업, 주거명품도시 도약
강북횡단선 재추진, 주민 26만 명 서명
3선 하면 학군 때문에 떠나는 주민 없게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25일 오후 서울 성북구청 집무실에서 <더팩트>와 인터뷰 하고 있다./장윤석 기자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25일 오후 서울 성북구청 집무실에서 <더팩트>와 인터뷰 하고 있다./장윤석 기자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밖에만 돌아다니다가 새카맣게 탔네요. 하하"

이승로 서울 성북구청장의 하루는 새벽 4시 30분에 시작한다. 구청장실에 머무르기보다 현장 곳곳을 직접 누비는 '현장 행정' 철학을 7년째 지키고 있다. '성북 토박이'이자, 재선 구청장으로 눈 감고도 다닌다는 현장도 빠짐없이 직접 누빈다. 이 구청장은 "생업에 바쁜 주민들이 구청장실까지 찾아오기 어렵다"며 "직원들이 행정을 잘 맡아주는 만큼 나는 언제나 주민들 곁에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주민들과 소통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행정의 출발점이라는 그의 신념은, 현장에서 답을 찾을 경험들을 통해 더욱 확고해졌다.

성북구는 '주거명품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125개 구역에서 정비사업이 진행 중으로, 전국 최다 개발 지역구다. 하월곡동 70-1번지, 석관동 62-1번지, 종암동 3-10번지 등 21개 구역이 정비구역으로 지정됐고 현재 6개 구역이 공사 중이다. 이 구청장은 "올해는 성북구가 주거명품 도시로 가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만큼 재개발 과정에서 반복되는 갈등을 해결하는 조정자의 역할도 중요하다. 추가 분담금 상승에서 비롯된 공사대금 미지급 갈등은 구 정비사업 전반의 상황이 됐다. 이에 구는 성북구 재개발·재건축 신속추진단 내에 갈등조정위원회를 만들었다. 코디네이터 및 구·시·조합·시공자, 공공변호사 등이 회의를 통해 중재에 나서기 위해서다.

장위4구역 내 조합과 시공사 GS건설 간 공사비 갈등이 대표적이다. 시공사는 물가 상승, 돌관 공사 등의 이유로 작년 1월 772억 원 규모의 공사비 증액을 요구했다. 구청 주도의 갈등조정위원회가 수 차례 이어졌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올해 초 다시 구 갈등조정위원들이 모였고, 이 구청장은 "날이 새든 무조건 조정하고 나오라"는 강력한 중재 의지를 보였다. 긴 협상 끝에 총 공사비 305억 원으로 합의 안이 마련됐다. 467억 원의 비용을 줄이는 성과를 낸 셈이다.

강북횡단선은 서울 동북부와 서남부를 잇는 교통 인프라 개선과 지역 균형 발전을 목표로 추진된 사업이다. 청량리, 종암, 길음, 정릉, 목동 등 7개 자치구를 동서 방향으로 연결하는 총 연장 25.72km의 노선이다.

산악 지형을 통과하는 노선 특성상 막대한 건설 비용이 소요되고, 예상 수요가 낮다는 이유로 지난해 6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심사에서 통과하지 못했다. 주민들의 반발도 상당했다. 같은해 10월 한 달도 되지 않아 성북구민 43만 명 중 61.5%인 26만 명이 강북횡단선 재추진 서명에 참여했다. 이 구청장은 "국토교통부 승인과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재추진안이 통과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25일 오후 서울 성북구청 집무실에서 <더팩트>와 인터뷰 하고 있다./장윤석 기자

아래는 일문일답.

-민선8기 성과와 후반기 구정방향은.

구민의 숙원인 동북선 경전철이 2027년 완공 예정이다. 또 강북횡단선 재추진을 촉구하는 26만 구민의 서명을 바탕으로 지역개발 촉진과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 추진의 토대를 마련했다. 삼선동·석관동 공영주차장을 건립해 주택가 주차난을 해소하고 월곡IC 하향램프를 전면 개통하며 교통환경도 개선했다.

-지난해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 촉구 범 구민 서명운동을 통해 구민의 열망을 모으는 데 성공했다. 이후 계획은.

강북횡단선은 서울 동북부와 서남북을 잇는 교통 개선과 지역 균형발전의 핵심 사업이다. 지난해 예비타당성 통과를 못해 성북구민이 크게 실망했으나, 26만 명이 참여한 신속 재추진 촉구 서명운동으로 강한 의지를 보여줬다. 서명부를 서울시, 국회, 서울시의회에 전달하며 사업 재추진을 적극 요청했다. 국토교통부 승인과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재추진안이 통과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다.

-강북횡단선 실현 가능성은 어떻게 보나.

정부는 강북횡단선 경제성이 없다고 하는데, 이대로 20년 이후에 진행되면 수십 조 원에 달하는 비용이 들 거다. 여러 차례 서울시장에게 면담을 요청했지만 응하지 않았다. 종로·서대문 등 다른 지역에서도 현수막을 내걸고 동참하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주민들이 끊임없이 계속 시에 요청하고 있다. 시 역시도 '원안 재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다.

-내수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성북구의 계획은.

지역 경제 회복을 위해 올해 710억원 규모의 상품권을 발행할 계획이다. 서울 25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액수다.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고 침체된 경제를 활성화하는 중요하다. 5% 할인 발행과 더불어 5% 상시 페이백 이벤트로 골목상권 숨통을 트이게 하고 있다. 또한 관내 착한가격업소와 성북동가게 총 79개소에서는 성북사랑상품권으로 결제 시 추가 5% 페이백을 지급하고 있다.

-임기초에는 상품권에 정부 예산이 투입되지 않아 성북구 예산으로 집행했다. 새 정부가 출범해 상황이 나아질 듯한데.

추경에서 정부가 이를 지원해서 시의 지원도 늘어나면, 구도 자체 예산을 추가 편성할 계획이다. 2021년부터 약 3000억 원을 집행했다. 그만큼 지역 상권을 든든히 지켜왔다. 따라서 정부 지원이 이뤄진다면 성북구도 적극적으로 확대 편성할 방침이다. 지역 경제 회복에는 지역사랑상품권만큼 효과적인 게 없다. 무상복지로 현금을 지급하는 것보다 더 효과가 있다. 이재명 대통령 역시 성남시장 시절 행정 경험으로 지역 경제, 소상공인 회복에는 지역사랑 상품권이 최고라는 데 인식이 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25일 오후 서울 성북구청 집무실에서 <더팩트>와 인터뷰 하고 있다./장윤석 기자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25일 오후 서울 성북구청 집무실에서 <더팩트>와 인터뷰 하고 있다./장윤석 기자

-성북구에서는 전국 최다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공사비 등 여러 갈등도 많은데.

재개발, 재건축 지역이 120군데 정도 되기 때문에 갈등이 굉장히 많다. 특히 조합과 시공사의 공사대금 갈등에 각별히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추가 분담금 상승으로 인한 공사대금 미지급에 따른 문제가 크다. 공사가 다 끝났는데도 입주키를 안 주는 거다. 성북구 재개발·재건축 신속추진단 내에 갈등조정위원회를 만들었다. 코디네이터 및 구·시·조합·시공자, 공공변호사 등이 참석한 회의를 마련해 중재에 나서는 거다. 갈등 조정위원회를 통해 세 군데 정도 해결했다. 자체적으로 갈등 조정을 해서 효과가 크다.

-갈등 조정의 대표적인 사례를 든다면.

장위4구역이 대표적이다. 조합과 시공사 GS건설과의 공사비 갈등으로 입주 지연이 우려됐다가 지난 2월 극적으로 합의된 곳이다. GS건설이 지난해 1월 말, 조합에 772억 원 규모의 공사비 증액을 요구했다. 우리가 봐도 너무 과했다. 조합과 시공사가 협상을 이어가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갈등조정위원회를 6번 거쳤다. 올해 2월 시공사, 서울시 관계자, 전문가 등을 구청으로 불러서 "날이 새든 무조건 조정을 하고 나오라"고 했다. 결국 304억 원 증액으로 최종 합의에 도달했다.

-신월곡제1구역 재개발 대상지 중 하나인 '미아리 텍사스촌'은 어떻게 되가나.

취임 후 보니 텍사스촌 일대 구성된 재개발 관련 비대위만 수십개였다. 2009년 1월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지만 조합 갈등으로 장기간 표류했다. 조합이랑 비대위 갈등도 컸다. 공공변호사를 선임해서 상당수를 해산했다. 금년 11월까지 내부를 완전히 철거하려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시와 함께 정착금 등 자금 문제도 대비중이다.

-성북구는 8개 대학이 있는 대표적인 청년 도시다. 청년을 위한 성북구의 정책은.

성북구는 관내 8개 대학과 연계해 청년 취·창업 지원과 진로 프로그램을 강화하며, 미취업청년 자격증 취득비용 지원 등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해 캠퍼스타운 조성사업과 '길음청년창업거리' 지원을 확대하고, 2026년 청년창업센터 개관을 준비 중이다. 다양한 창업·거주 공간을 제공해 임대료 부담을 줄이고 청년정책네트워크와 서울청년센터를 통해 청년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25일 오후 서울 성북구청 집무실에서 <더팩트>와 인터뷰 하고 있다./장윤석 기자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25일 오후 서울 성북구청 집무실에서 <더팩트>와 인터뷰 하고 있다./장윤석 기자

-현장형 구청장으로 유명하다. 성북구에서 오래 거주했고 재선 구청장인데, 여전히 현장을 찾는 이유는.

행정은 직접 보고 듣는 게 가장 정확하다. 눈으로 현장을 확인하고 주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게 제 행정 철학이다. 주민들이 구청까지 일부러 오기 어려워서 제가 먼저 찾아간다. 현장에서 바로 소통할 수 있어 훨씬 효율적이다. 대통령과 서울시장 등 리더들도 다 현장 행정을 강조하는 만큼, 내부 행정은 직원들이 잘 해주고 저는 주민들 곁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하루 대부분을 밖에서 보내는 경우도 많다. 밖에서만 돌아다니다 보니 얼굴이 새까맣게 탔다(웃음). 사실 현장에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3선에 성공한다면 꼭 하고 싶은 구 사업은.

성북구는 주거 중심 지역이다. 상업 지역, 기반 시설 등이 많지 않다. 구민들이 아이들 교육 문제로 이사 가는 현실이 가장 마음 아프다. 좋은 시설이 들어와도 학군 때문에 떠나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이 자라고 뛰어놀 수 있는 교육 기반과 플랫폼을 풍부하게 만드는 것이 나의 큰 과제이자 희망이다. 재정비 사업이 완료된 장위동 지역에는 다양한 복지문화시설을 점진적으로 조성할 것이다. 특히 장위 10구역에는 공원 속 문화교류와 커뮤니티 공간인 '장위동 문화공원 공공도서관'이 올해 착공 예정이다. 문화, 자연과 함께 모두가 살고 싶은 명품 도시를 실현하겠다.

-새 정부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경제 회복이 가장 시급한 과제다. 소상공인을 위해 약 330억 원 규모의 융자를 지원 중이다. 주민들의 반응이 정말 뜨겁다. 하지만 이런 정책은 기초단체가 할 수 있는 범위에 한계가 있어, 정부 차원의 재정 분권과 제도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재개발·정비사업에서는 원주민이 내몰리지 않도록 용적률·인센티브 같은 도시계획 기준을 유연하게 적용해야 한다. 이재명 정부가 자치분권을 위한 이양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길 기대한다.

◆이승로 성북구청장 프로필

△1960년생(전북 정읍) △고려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석사 △성북구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사무부총장 △서울시의원 △문재인 대통령 후보 선대위 조직본부장 △민선7~8기 성북구청장

snow@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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