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까지 진행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서울시는 오는 25일 '창의제안 발표회'에 오를 10건의 우수 제안을 선정하는 온라인 시민투표를 15일까지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시정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 4월 21일부터 지난달 21일까지 서울시, 자치구, 투출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올해 2차 창의제안 공모를 진행했다.
이번 공모는 서울시의 시정 슬로건이자 시정 전반을 이끄는 주요 정책 방향인 '약자동행'과 '매력서울'을 핵심 주제로 진행됐다.
공모 결과 700여 건의 제안이 접수됐으며, 내부 검토를 거쳐 시민 체감도가 높은 15건의 제안이 이번 시민투표 대상으로 선정됐다.
주요 제안으로는 △육아 경력단절 남성에게도 구직지원금 지원 △기부채납 예정부지 활용 보행공간 확보로 보행약자 이동불편 해소 △한강버스와 연계한 '서울라이트 한강 빛섬축제' 통합 개최 등이 있다. '약자동행' 제안이 10건, '매력서울' 제안이 5건을 차지했다.
투표는 엠보팅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시 누리집 배너와 홍보 포스터의 QR코드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다. 최대 5개의 제안을 선택할 수 있으며, 투표 종료 후 추첨을 통해 200명의 시민에게 모바일 상품권이 지급된다.
시민투표를 통해 선정된 10건의 제안은 25일 창의제안 발표회에서 전문가·시민평가단의 평가로 수상 등급(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3명, 장려상 5명)이 결정된다. 발표회는 서울시 유튜브에서 생중계될 예정이다.
시민평가단은 성별연령·거주지 등 여러 조건을 고려해 온라인 공개 모집과 실·국 추천을 통해 구성된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서울시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정상훈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창의제안은 공무원의 적극적 창의행정과 시민 생활경험 시각이 더해져 약자동행과 매력도시 서울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며, "시민의 일상에 변화를 주는 정책이 실제로 구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